국세청에서 발급된 각종 ‘민원증명서’의 위·변조 여부를 쉽게 알수 있다.
국세청 납세지원국에 따르면 홈택스 또는 세무서에서 발급된 민원증명서는 손쉽게 원본 확인이 가능하다.
문서발급번호로 확인하는 방법은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해 ‘민원증명 인터넷 확인’메뉴에서 문서발급번호와 주민등록번호(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원본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홈택스 가입없이 누구나 조회가능하며 발급일로부터 90일까지 확인 가능하다.
바코드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는데, 증명서 하단의 바코드를 스캐너를 이용해 컴퓨터로 읽어 들이면 홈택스에서 제공한 문서진위확인 프로그램이 증명서의 원본을 보여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