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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국세

술 덜 마시는 한국…발포주 앞세운 '기타 주류' 나홀로 성장

국민들의 음주 횟수가 매년 줄고, 특히 위스키를 찾는 애주가도 급격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세청이 12일 공개한 ‘2020년 국세통계(2차 조기공개)’에 따르면 ‘기타주류’를 제외한 전 주종에서 주류출고량이 감소 추세를 보였다.

 

지난해 전체 주류 출고량은 2018년 대비 1.7%, 2014년 대비 11.3% 줄었다. 2014년 이후 맥주, 소주 등 대부분 주종의 출고량이 감소했다.

 

지난해 주류 출고량을 주종별로 보면 ‘위스키’ 감소 폭이 42.9%로 가장 컸으며, 탁주 8.0%, 맥주 1.2%, 희석식소주 0.3% 각각 감소했다.

 

희석식소주 출고량은 최근 6년간 4.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다른 주종에 비해 감소율이 가장 작았다.

 

반면 ‘필라이트’ ‘필굿’ ‘밤막걸리’ 등 기타주류는 출고량이 매년 늘어 대조를 보였다.

 

○2014년 이후 국내 주류출고량 변화(단위:천 ㎘)

구분

합계

맥주

희석식소주

탁주

위스키

기타주류

그 외

2014

3,808

2,056

958

431

0.9

3

360

2015

3,804

2,041

956

416

0.4

4

387

2016

3,680

1,979

932

400

0.5

6

363

2017

3,551

1,824

946

409

0.2

15

357

2018

3,436

1,737

918

403

0.13

29

350

2019

3,377

1,716

916

371

0.07

29

345

전년비

1.7%

1.2%

0.3%

8.0%

42.9%

1.9%

1.3%

’14’19 증감률

11.3%

16.5%

4.4%

14.0%

92.1%

786.1%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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