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방국세청 조사2국 조사팀 중에서 올해 상반기 납세자 신뢰도 제고를 위한 노력이 가장 우수했던 조사팀은 어디일까?
또 올해 상반기 가장 우수한 조사성과를 거둔 팀은 어디일까?
서울지방국세청 조사2국은 지난 10일 국세청사 2층 강당에서 올해 상반기를 결산하는 '납세자 신뢰도 증진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2008년 상반기 업무를 마무리하면서 그동안 추진해 왔던 국민 신뢰도 제고노력을 중간 점검해 보고, 이를 토대로 하반기에 중점적으로 추진할 신뢰도 제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열렸다.
특히 이번 워크숍은 ▶분임토의(납세자 신뢰도 증진을 위해 실천한 구체적 사례(Best Practice) ▶세무조사 쇄신방안 이행지침 교육 ▶신뢰도 제고 관련 동영상 시청 ▶상반기 조사성과 우수반 및 신뢰도 제고 우수반 포상 등 짜임새 있는 프로그램이 돋보였다는 평가다.
전 조사요원들은 12개 분임조로 나뉘어 상반기 중에 추진한 신뢰도 제고 우수사례(Best Practice)와 실패사례를 망라해 계속 추진할 과제, 개선이 필요한 과제, 추진을 중단해야 할 과제에 대해 허심탄회한 상호 토론을 벌였다.
분임토의 후에는 "하반기에도 조사2국 전직원이 하나로 뭉쳐 신뢰도 제고 업무를 중단없이 추진해 나가자"는 결의를 다지기도 했다.
또한 납세자 신뢰도 제고를 위해 세무조사관들의 조사행태가 어떤 모습으로 바뀌어야 하며, 마음자세는 어떻게 가다듬어야 하는지 등에 대해 국세청 지침을 중심으로 교육도 있었다.
이와 함께 조사요원들은 납세자 신뢰도 제고 관련 동영상, '당신은 프로 조사 공무원'을 시청하며 신뢰도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했다.
상반기 조사성과 및 신뢰도 제고 우수반 포상에서는 ▶조사성과 최우수팀-이판식 조사팀 ▶조사성과 우수팀-김춘배 조사팀 ▶조사사례 우수팀-이성규 조사팀 ▶조사기간 단축노력 우수팀-이상권 조사팀 ▶조사종결 후 모니터링 결과 우수팀-김이열 조사팀 ▶조사관행 타파 노력 우수팀-백승훈 조사팀이 각각 선정돼 격려금을 받았다.
조사2국 관계자는 "신뢰도 제고노력 우수 조사팀을 선정해 포상함으로써 신뢰도 제고 분위기를 지속적으로 조성하고, 조사공무원들에게는 신뢰도 제고노력에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국민신뢰도 제고'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직원 워크숍을 개최하게 됐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김 광 조사2국장(現국세청 법인납세국장)은 분임토의후 강평을 통해 그동안 신뢰도 제고를 위해 노력해 준 전직원들에게 감사와 격려의 뜻을 전하고, "분임토의 과정에서 새롭게 제시된 아이디어를 착실하게 실천해 나간다면 국민신뢰도 10% 제고 목표가 결코 불가능한 것이 아니다"고 힘줘 역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