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장에서는 본격적인 한글 및 우리문화 세계화 문제를 논하기에 앞서 우리 글인 한글 및 우리 문화의 우수성에 대해 간략히 살펴봤다. 본장에서는 앞으로 한글 및 우리 문화를 세계화하기 위한 주요 사업영역을 재외한국문화원, 재외동포, 외국인 근로자, 글로벌기업, 해외선(포)교사의 다섯개로 확정짓고 확정된 사업대상을 통한 세계화 방법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제1절 재외한국문화원 규모와 기능 확대
해외 문화홍보활동에 있어서 자국어는 문화홍보의 첨병으로써 매우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즉 문화의 근간을 이루는 그 나라의 국어를 익힘으로써,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며, 동시에 국어에 대한 관심과 학습동기를 문화홍보활동을 통해 유발시켜, 결국 국어의 세계화와 해외문화 활동이 서로 상승적 효과를 거두는 것이다.
각국 문화원의 해외 홍보활동을 보면 이러한 언어 보급과 병행하고 있는 것이 세계적 추세이다. 독일문화원, 프랑스문화원, 일본문화원이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제발전과 해외인지도 제고에 따라 한국어에 대한 학습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재외 홍보원의 기반취약과 예산의 절대적 부족 등으로 여러가지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다.
이에 따라 우선 주요 국가의 해외문화원 설치현황을 개관하고 우리나라의 재외 한국문화원의 현 실태 및 문제점을 지적한 후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찾아본다.
1. 주요 국가의 해외문화원 현황
1) 해외문화원 설치현황
주요국가의 해외문화원 설치 및 활동현황을 살펴보면 <표Ⅲ-1>과 같다. 설치국 수 및 지원예산에 있어서는 미국이 가장 앞서고 있으며, 해외 문화원 수 및 종사자 수에 있어서는 프랑스가 가장 앞서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표에서 보여지는 바와 같이 설치국 수 및 문화원 수 지원예산에 있어 주요 선진국에 비해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표Ⅲ-1>주요 국가의 해외문화원 설치현황
(단위:명, 억원)
국가명 | 문화원 명 | 설치국 수 | 문화원 수 | 종사자 수 | 예 산 |
미 국 | 미공보원 | 143 | 200 | 3,895 | 9,500 |
프랑스 | 알리앙스프랑세스 | 102 | 1,034 | 6,490 | 300 |
영 국 | 브리티쉬 카운슬 | 84 | 145 | 4,700 | 4,500 |
독 일 | 괴테 인스티튜트 | 68 | 138 | 626 | 1,800 |
중 국 | 해외문화처 (공관 병설) | 94 | 94 | 500 | ? |
일 본 | 광보문화원(공관 병설) | 24 | 29 | 400 | 300 |
| 국제교류기금 해외사무소 | 15 | 16 | ? | ? |
한 국 | 재외문화원 | 7 | 10 | 90 | 62 |
자료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해외문화원 현황, 2002.
2) 활동 현황
외국의 경우 자국어 보급은 국가 문화홍보의 일환으로 국가 대외이미지 제고를 통한 국가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자국어 보급을 문화원의 주요 사업으로 중점 추진하고 있다. 특히 독일 문화원과 프랑스 문화원의 경우 문화원이 당초에 '자국어 보급' 기관으로 출발해 '문화 홍보활동' 기능도 담당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세계 각 국의 자국어 보급에 관한 관심과 지원이 크게 확대되면서 부처간 공동협력도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해외문화원도 현지 법인화 등을 통해 토착화하려는 노력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그에 반해 우리나라의 재외 한국문화원은 한국어 보급 기반이 매우 열악해, 한국어 보급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