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5.26. (월)

세정가현장

최기영 신임 강서세무서장 "변화의 중심은 '납세자'"

 

“성실납세를 위한 납세서비스 제공이 국세청의 가장 소중한 사명이며, 변화의 중심은 바로 ‘납세자’다.”

 

최기영 신임 강서세무서장은 지난달 30일 열린 취임식에서 운영방향으로 ‘세정지원과 쉽고 편리한 납세서비스 제공’을 첫 손에 꼽았다.

 

그는 “코로나19 피해 복구와 세계적인 복합위기 등으로 어려움이 큰 만큼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에 대한 세정지원을 선제적으로 펼쳐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국세수입의 대부분이 납세자의 자발적인 신고·납부로 이뤄진다”며 관내 납세자 특성과 납세 안내, 세금신고·납부, 세무상담 등 국세행정 전반을 세심하게 살펴 납세자가 보다 쉽고 편리하게 납세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생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현장의 불편과 고충 해결에 최우선 가치를 두면서 ‘국민의 국세청, 신뢰받는 국세행정’을 만들 것을 주문했다.

 

공정과세 실현을 위한 민생침해 탈세, 악의적·변칙적 탈세에 대한 엄정 대응과 악의적 고액체납자에 대한 은닉재산 추적·환수도 강조했다.

 

수평적 조직문화에 대한 당부 메시지도 잊지 않았다.

 

그는 ”바뀐 것은 세대가 아니라 세상“이라며 ”무엇이 시대 변화와 공정의 원칙에 부합하는지에 무게 중심을 두고 후배들의 열정과 패기, 선배들의 경험과 지혜가 어우러질 수 있는 환경과 문화를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주문했다.

 

[프로필]

▷1965년  ▷경북 안동 ▷경북 영주고 ▷세무대(4회) ▷고려대 정책대학원 경제학 석사 ▷강남세무서 소득세과 ▷강동세무서 총무과, 소득세과 ▷국세청 재산세과 ▷중부세무서 징세과, 민원실 ▷도봉세무서 부가가치세과 ▷국세청 통계기획팀 ▷동대문세무서 조사과, 납세자보호실장 ▷강남세무서 부가가치세과 1계장 ▷성북세무서 소득세과 1계장 ▷의정부세무서 운영지원과장, 소득세과장 ▷서울지방국세청 운영지원과 ▷국세청 혁신정책담당관실 ▷통영세무서장 ▷성북세무서장 ▷강서세무서장(現)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