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에서 40개 중앙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3년 국민행복제안제도 운영 실적’ 평가 결과, 국세청이 특허청 등 3개 부처와 함께 ‘매우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국민행복제안제도는 국민신문고 등에 올라온 국민들의 의견과 아이디어가 관련 부처로 전달되고 처리결과는 제안자에게 통보되는 시스템으로, 정부는 국민과의 소통 강화 및 대국민 신뢰도 향상을 위해 2013년부터 부처별 운영실적을 평가해 오고있다.
평가는 국민제안 처리율과 채택률·실시율 향상정도, 처리기간 준수율 및 국민 만족도 향상 정도로 분석하고 있으며 국세청은 전 지표에서 고루 양호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제안 채택률 및 실시율 향상 정도와 제안자 만족도 향상 정도에서 우수한 평가로 보였다.
금번 결과에 대해 국세청 관계자는 “정부 3.0 정신에 입각해 국민들 개개인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반영함으로써 세정에 대한 국민 만족도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2013년 국민행복제안제도 운영 실적 평가 결과
평가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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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기 관 명
|
종합평가 점수
|
비 고
|
매우우수
(4)
|
1
|
특허청
|
80.7
|
|
2
|
국세청
|
77.5
|
| |
3
|
고용노동부
|
77.2
|
| |
4
|
산업통상자원부
|
76.9
|
| |
우수
(8)
|
5
|
국토교통부
|
75.6
|
동 점
|
5
|
기획재정부
|
75.6
|
동 점
| |
7
|
식품의약품안전처
|
75.4
|
| |
8
|
방위사업청
|
74.9
|
| |
9
|
소방방재청
|
74.5
|
| |
10
|
미래창조과학부
|
74.3
|
| |
11
|
안전행정부
|
74.1
|
| |
12
|
법무부
|
73.6
|
| |
보통
(20)
|
13
|
농촌진흥청
|
73.3
|
|
14
|
국방부
|
73.2
|
| |
15
|
해양경찰청
|
73.1
|
| |
16
|
농림축산식품부
|
72.7
|
동 점
| |
16
|
중소기업청
|
72.7
|
동 점
| |
16
|
행복도시청
|
72.7
|
동 점
| |
19
|
조달청
|
72.6
|
| |
20
|
통계청
|
72.2
|
| |
21
|
문화체육관광부
|
71.6
|
| |
22
|
환경부
|
71.4
|
| |
23
|
외교부
|
71.3
|
동 점
| |
23
|
문화재청
|
71.3
|
동 점
| |
25
|
여성가족부
|
71.2
|
| |
26
|
방송통신위원회
|
70.8
|
| |
27
|
경찰청
|
70.6
|
| |
28
|
보건복지부
|
69.8
|
| |
29
|
관세청
|
69.4
|
| |
30
|
기상청
|
69.3
|
| |
31
|
교육부
|
69.0
|
| |
32
|
해양수산부
|
68.4
|
| |
미흡
(6)
|
33
|
통일부
|
68.2
|
|
34
|
금융위원회
|
68.1
|
| |
35
|
산림청
|
65.6
|
| |
36
|
공정거래위원회
|
65.0
|
| |
37
|
국가보훈처
|
64.8
|
| |
38
|
법제처
|
64.4
|
| |
매우미흡
(2)
|
39
|
검찰청
|
64.2
|
|
40
|
병무청
|
64.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