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6.28. (토)

내국세

국세청 세정홍보과장에 민간 여성세무사 임명

김해경 세무사…개청 이래 최초

개방형 직위로 전환된 국세청 세정홍보과장에 개청 이후 최초로 민간 여성 세무사가 임명됐다.

 

국세청은 11일 민간 공모를 거쳐 개방직 세정홍보과장에 조세분야 전문성과 다양한 세정 홍보 경험을 갖춘 김해경 세무사<42세, 사진>를 임명했다고 밝혔다.

 

김해경 세무사는 지난 2005년 제42회 세무사 시험에 합격해 일천세무법인, 동남세무회계사무소에서 개업세무사로서 활동했으며, 한국세무사회 감리정화조사팀장, 국세청 국세심사위원, 전경련 중소기업지원센터 법률자문 전문위원, 여성세무사회 감사, 하남시 예산결산 검사 위원을 지냈다.

 

또 세무사로 활동하며 지역 소상공인을 위한 세무·경리업무 무료 강의, 잘못된 세금상식 및 세무칼럼 언론 기고 활동도 꾸준히 펼쳤다.  

 

이처럼 세무업무에 대한 전문성과 세정현장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갖췄을 뿐만 아니라, 활발한 세정홍보활동을 통해 납세홍보에 대한 마인드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평가 됐다.  

 

특히 국세청은 김해경 세무사가 그동안 납세자의 권익을 대변함과 동시에 납세자와 과세관청을 잇는 가교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온 점에 비춰볼 때 일방통행식 홍보가 아니라 납세자의 눈높이와 니즈(needs)에 맞는 쌍항뱡 소통 역량을 십분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세청 세정홍보과장은 성실납세 문화 조성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직위로, 최근 개방형 직위로 전환돼 공모 작업을 진행해 왔다.

 

신임 세정홍보과장은 앞으로 ▷성실납세의식 제고를 위한 교육 및 홍보활동 ▷국세청 홈페이지 관리·운영 ▷국세관련 홍보물 제작·배포▷조세박물관 관리·운영 ▷기타 세정홍보활동 지원 등의 업무를 맡게 된다.

 

국세청은 "신임 세정홍보과장은 국세행정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여성 특유의 부드러움과 섬세함을 갖추고 있어 중요성이 더해가는 세정홍보업무의 패러다임을 재정립하고, 국민의 성실납세의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한차원 높은 창의적인 세정홍보를 펼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신임 김해경 국세청 세정홍보과장 프로필
▷71년생 ▷대구▷대구 여자상업고등학교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 학사 ▷제42회 세무사 자격시험 합격 ▷일천세무법인 ▷동남세무회계사무소 대표세무사 ▷한국세무사회 감리정화조사팀장 ▷국세청 국세심사위원회 위원 ▷전경련 중소기업지원센터 법률자문 전문위원 ▷여성세무사회 감사 ▷하남시 예산결산 검사 위원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