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5.08. (목)

기타

직장인 70% '운보다 나 자신' 중요시

(주)비즈니스온커뮤니케이션의 전자세금계산서 '스마트빌' 설문조사

직장인들은 운보다는 자신의 노력과 긍정적 마인드를 중요시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60만 직장인 회원을 보유한 (주)비즈니스온커뮤니케이션의 스마트빌 (www.smartbill.co.kr)이 지난달 직장인 1천23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인생이 풀리기 위한 조건’이라는 질문에 70%가 ‘많은 노력’이라고 답했다.

 

이에 비해 ‘타고난 능력’ 14%, ‘천부적인 운’은 13%로 나타나 운보다는 자신의 노력을 신뢰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운을 얼마나 믿느냐는 질문에는 ‘느낌일 뿐이지 크게 상관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66%, ‘운에 연연하지 않는다’가 8%로, ‘운 때문에 되는 일이 없다’고 응답한 비율(25%)보다 훨씬 많아 운 적인 요소를 별로 믿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렇다면 응답자들은 일이 꼬이고 잘 안될 때 그 원인을 어디서 찾았을까?

 

‘조금만 더 노력했더라면’ 67%, ‘운이 없다. 할 때가 아니다’가 24%로 나타나, 성공뿐만 아니라 실패 또한 노력 여부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운이 좋아지는 자신만의 방법으로 ‘긍정적인 생각을 하다 보면 운이 좋아진다’가 91%, ‘운 좋아지는 방법은 없다’가 8%를 차지했고, ‘부적 등 행운의 징표를 지닌다’, ‘운 좋은 사람 기를 받는다’고 응답한 비율은 1%에 불과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