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물류창고 보관료 인상요인에 불구하고 세관이 민·관협력을 통해 이를 해결하는 등 항공수출입화물의 물류비용 안정화에 적극 기여하고 있다.
인천공항세관은 최근 인천국제공항내 화물터미널 운영업체인 한국공항(주)의 창고보관료 및 심야 출고화물에 대한 부대비용 등 인상 계획을 접한 후, 한국공항(주) 및 물류관련 협회 등과 10여 차례에 걸친 합동 협의회를 개최하며 해결방안을 모색한 것을 알려졌다.
이에앞서 지난 6월 한국공항(주)은 고유가 및 항공사 터미널 임대료, 토지사용료의 지속적인 인상으로 영업수지가 악화됨에 따라, 일부 항공화물에 대한 Free Time제도를 배제하고, 심야 수입화물에 대한 출고 지원 수수료를 신설하는 등 창고보관료 인상을 추진해 왔다.
최제호 인천공항세관 통관지원과장은 “이러한 인상(안)이 현실화 될 경우 물류비용 상승에 따른 물가인상과 심야 출고 기피로 인한 물류적체 등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며, “인천공항의 경쟁력 약화는 물론, 경제전반에도 악영향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해 상호 협력을 통한 수출입화물 물류비용 안정화에 나섰다”고 말했다.
결국 한국공항(주)은 당초 인상계획을 7차례나 연기한 끝에 수출입업체의 어려운 상황을 감안해 종전의 요금을 적용하기로 결정하는 등 업계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한국무역협회, 인천공항 포워더 및 보세운송 단체 등은 부대비용의 적정성 여부 재검토를 위한 협의를 진행 중에 있다.
최제호 통관지원과장은 “이해관계가 상반되는 창고운영인 및 사용인 등이 상호협력을 통해 원만한 해결점을 찾아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음을 보여준 사례”라며, “앞으로도 수출입통관현장에서 서로의 입장을 충분히 협의해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세행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