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8.07. (목)

내국세

공과금·세금·지로요금 인터넷으로 쉽게 납부

금융결제원, 인터넷 지로납부서비스 전면개편


금융결제원(원장·이상헌)은 각종 지로요금, 공과금 및 세금 등을 인터넷을 통해 편리하고 안전하게 납부할 수 있는 '인터넷 지로(www.giro.or.kr, 사진) 납부 서비스'를 전면 개편해 지난 22일부터 본격 서비스에 들어갔다. 금융결제원은 이번 개편을 통해 인터넷 지로 사이트를 처음 방문하는 고객도 각종 지로요금, 공과금 및 세금 등을 쉽고 빠르게 납부할 수 있도록 화면과 납부절차를 재구성했으며, 인터넷 지로 회원이 아닌 고객도 동 사이트를 통해 각종 지로요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또한 기존에 별도로 운영하던 징수기관용 사이트를 인터넷 지로 사이트로 통합해 징수기관이 수납관리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고객들은 인터넷 지로 사이트를 이용해 각 가정으로 배달되는 각종 지로요금, 공과금 및 세금 등을 별도의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고서도 클릭 몇번으로 손쉽게 납부할 수 있어 고지서를 들고 은행창구에서 장시간 기다릴 필요가 없게 됐다.

인터넷 지로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는 ▶전자고지방식으로 E-메일과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통해서 통지받아 고객이 지로사이트에 접속해 고지서를 열람·확인후 납부할수 있는 전자납부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납부된 각종 지로·공과금관련 영수증은 3년, 세금관련 영수증은 5년간 인터넷 지로 사이트에 보관되며, 언제든지 확인 및 출력이 가능해 별도로 영수증을 보관할 필요가 없다.

또한 ▶금융정보 조회 및 자동이체 내역 출력서비스가 제공되며 ▶예금조회·사고수표 조회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연중무휴 24시간 이용할 수 있으며, 자동이체 서비스도 제공된다. 이 외에도 ▶지로 E-메일 주소를 발급해 각종 청구서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편리성을 제공한다.

인터넷 지로 사이트는 2000.3월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매년 급속한 성장을 거듭해 현재 170여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고 1일 평균 방문자 수가 10만여명에 이르는 국내 최대의 각종 요금납부 전문사이트이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