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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하기 2025.06.22. (일)

한글과 우리 문화의 세계화를 위한 중장기 전략에 관한 연구(32)

김상현 (국세청 종합부동산세과장)


 

5)전국민의 관광요원화 유도 및 활용
2002년 한일월드컵, 한류열풍 등의 요인으로 외국인들의 한국방문도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그로 인해 한국문화의 체험관광을 위한 외국인의 한국방문도 증가하고 있다. 앞으로 우리 문화의 세계화를 위해서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들을 통해 우리 문화의 효율적 홍보활동을 해야 할 필요가 있는바, 지금까지 문화관광부 등 정부 유관부처나 관광업자의 역할로만 인식하고 있는 지협적 사고에서 벗어나 전 국민이 우리 문화의 홍보대사 역할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외국인의 국내 방문시 우리국민 모두가 관광가이드로서의 역할과 우리 문화의 적극적 홍보도우미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개발과 꾸준한 교육을 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지형적으로나 환경적으로 많은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는 아니다. 따라서 우리의 문화적 관광자원을 바탕으로 한 체험관광을 중심으로 하면서 자연스럽게 자연적 관광자원과의 연계를 통해 자연스럽게 우리 문화를 국내방문 외국인에게 홍보하는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5. IT기반 활용
우리나라는 디지털 및 IT관련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역동성과 고성장세를 과시하고 있다. IT 및 초고속 인터넷망의 기반에 힘입어 게임, 캐릭터, 모바일컨텐츠 등이 발달해 모바일캐릭터 시장은 2001년 100억원, 2002년 500억원 규모였다.

우수한 IT기반을 활용해 3D애니메이션, 디지털 방송프로그램, 온라인게임 등의 디지털 컨텐츠를 개발하고 초고속 정보통신망을 이용, 온라인 영화, 에니메이션, 게임 등의 새로운 온라인 유통을 정착시키고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야 한다.

또한 우리 고유의 문화를 이용해 IT기기를 디자인하고 우수한 국산 컨텐츠를 하드웨어와 연계해 판매한다면 세계시장에서 충분히 승산이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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