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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기획/직불카드와 과표 양성화][3]유명무실한 직불카드제 현주소 - 이용실태 진단

사용시스템 대폭 개선이 관건


◇신용카드로 인한 신용불량자 176만명
▶구매실적 전세계 4위, 경제규모 벗어난 기형적 구조
최근 신용회복지원위원회가 밝힌 개인워크아웃 신청자들의 평균 나이 및 채무가 각각 32세 및 3천500만원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경우 중소기업 과장급 연봉에 해당하는 채무를 사회에 진입한지 불과 2∼3년만에 짊어진 꼴이다.

이와 관련, 은행연합회에서 지난 3월말 집계한 개인신용불량자 수는 30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 중 신용구매·카드론 등 신용카드(Credit card)로 인한 신용불량자는 176만6천여명으로 전체 신용불량자의 60%이상인 것으로 드러났다.

각 개인별로 차이는 있겠지만, 32세의 나이에 3천500만원이라는 빚을 짊어지기까지 신용카드의 역할이 결코 적지 않았음을 반증하는 사례다.

신용카드업계에 따르면, 2002년말 현재 신용카드 발급매수는 1억480만매로 2001년보다 23.3%가량 증가했으며, 카드 회원수(중복계산)는 전년에 비해 10.2% 늘어난 8천720만명을 기록했다. 국내 경제활동인구 1인당 4.6매의 카드를 소지한 셈이다.

단순히 신용카드 발급률만 상승한 것이 아니다. 세계적 마케팅 조사기관 AC닐슨이 '2001년 전세계 비자·마스타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한국은 2001년 한해 동안 2천41억달러를 사용, 세계 4위의 구매실적을 기록했다.

"경제규모에 비해 카드사용액이 너무 많다"는 업계 관계자의 말을 뒤로 하면, 한국이 과히 '신용카드 공화국'임을 절감하게 된다.

◇신용카드社마다 회원유치 경쟁 과열
▶'신용카드공화국'아래 소비자·카드社 동반함몰
다음은 해외 파견 중인 某대기업 J 과장이 미주지역에 도착해 첫 생활근거지를 마련하면서 느꼈던 신용카드 발급과 관련된 일화.

"발급받는 데만 한달이 족히 걸릴 만큼 카드사의 꼼꼼한 개인신용 조회를 지켜보자니 조금은 불쾌한 느낌이 들기도 했다. 이름만 대면 알만한 대기업의 직원인데도 여느 사람과 동일하게 취급받는 것엔 익숙하지 않았다."

J 과장이 불쾌하게 느꼈던 일화는 사실 우리나라 신용카드사의 영업전략에서 기인한다. 지금은 뜸하지만 과거 신용카드사마다 경쟁적으로 카드회원 유치를 위해 '길거리 발급'에 나서는 등 자격유무를 묻지 않은 채 카드 발급을 남발해 댔다.

정부기관에서도 '세원관리' 목표하에 소득공제·복권제를 실시해 신용카드 사용에 따른 각종 인센티브를 제시하는 등 신용카드 발급 및 이용을 적극 권장했다.

그 결과 167만명의 신용불량자 양산과 카드발급을 권장했던 카드社마다 연체율로 골머리를 썩히는 실정에 다다르게 됐다.

카드업계에 따르면, 지난 4월 LG카드의 당월 연체율은 하루이상 23.4%, 1개월이상 11.7%를 기록 중으로 지난해 3/4분기이후의 상승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

그 외 카드社들도 이와 비슷한 실정으로 국민카드는 1개월이상 연체율이 11.96%, 삼성, 신한, 우리카드의 연체율도 7∼9%대를 기록해 모두 전월에 비해 높아졌다.

이처럼 '신용카드 광풍'이 휩쓸고 간 국민경제는 소비자와 카드社가 동반 함몰되는 등 처참한 지경이지만, 후발 신용카드社인 현대카드와 롯데카드는 이와 상관없이 공격적인 영업에 나서고 있어 '신용카드 공화국'의 기둥을 떠받치고 있다.

신용카드 빚에 얽매여 시름시름 앓고 있는 국민경제가 앞으로도 계속 지속됨은 물론, 이에 따른 사회적 범죄도 여전할 것임을 미뤄 짐작케 하는 현실이다.

◇개인 경제능력에 맞춘 소비생활 유도해야
▶계좌내 현금보유 한도로 이용 제한되는 직불카드(Debit card) 대안
한국조세연구원의 김재진 박사는 "신용카드의 폐해를 막아설 가장 단순하면서도 효과적인 방안은 이미 사장되다시피 한 '직불카드(Debit card)'를 국민들에게 확산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한다.

현행 직불카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용자의 결제계좌에 반드시 물품구매액에 상당하는 금액이 상존해 있어야 한다. 즉 예금자의 계좌에서 판매자의 계좌로 전자자금이 이체되는 시스템이다.

반면 신용카드의 경우 카드이용자의 물품구매액을 카드社가 대납하고 이를 매월 카드社가 지정한 결제일에 납부하는 등 신용대출시스템으로 운용돼 물품구매일 현재 소비자의 현금보유 능력은 별반 상관없다.

이같은 연유로 물품 구매욕구가 강한 젊은 층일수록 자신의 현금 사정과 상관없이 과다한 소비생활로 신용불량자의 나락에 떨어지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현금을 대신한 거래결제행위가 반드시 신용카드일 필요는 없는 만큼, 여신기능이 추가되는 신용카드 대신 소비자의 예금잔액내에서만 사용 가능한 직불카드가 '신용카드공화국'이라는 오명을 씻어낼 적절한 대안으로 주목받는 이유다.

그러나 '96년 당시 전국 31개 은행이 참여해 처음으로 발급한 직불카드는 올해 5월말 현재 은행계 직불카드 가맹점수 22만여곳으로, 지난해 4월 27만여곳에 비해 5만곳 정도가 줄어들었으며 사용액도 같은 기간 67억원에서 31억원으로 절반이상 감소한 상황이다.

직불카드 이용자가 카드를 쓰고 싶어도 이를 받아주는 상점이 없어 이용할 수 없다는 하소연이 이유 있음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다.

앞서 전세계적으로 신용카드 이용실적 선순위에 속한 미국, 영국, 중국 등의 경우 신용카드 사용액보다 직불카드 이용금액이 월등히 높은 것을 감안하자면, 오직 한국만이 신용카드와 직불카드와의 한판전에서 신용카드가 압도적인 우세승을 기록한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다.

국내 신용카드시장이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이어온 반면, 직불카드시장은 이와 정반대로 쇠락의 길을 걸어온 것이다.

◇정부, 직불카드 활성화 재도전
▶이용자와 발급기관 동시만족이 성공의 열쇠
도입이후 7년이 흐른 지금, 소비자에게 외면받고 발급기관인 은행권에서조차 천덕꾸러기로 직불카드는 전락해 있다.

은행권이 직불카드제 도입을 결정하고서도 적극적인 권장을 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로는 신용카드에 비해 벌어다 주는 수익이 너무 낮다는데 있다.

현행 신용카드의 경우 대금결제 대납에 따른 이자성 수수료는 2∼5%선에 이르지만, 직불카드의 경우 계좌이체 등 취급성 수수료로 2%이내의 수수료만이 적용된다.

때문에 직불카드와 신용카드 둘다 발급하는 은행권의 경우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뛰어난 신용카드 발급에 열을 올릴 수밖에 없고 마케팅 활동 또한 이에 치우치게 돼있다.

이용자 입장에서는 자신의 계좌에 현금을 보유하지 못하면 물품을 구매할 수 없는 상대적 박탈감보다 차후 결제할 수 있는 '신용카드'가 더욱 매력적임은 부인할 수 없다.

더욱이 신용카드가 365일 24시간 어느 때라도 전국 상점 대다수에서 결제가 가능한 반면, 직불카드는 오후 11시30분부터 익일 오전 8시까지 쓸 수 없는 시간적 제약성과 가맹점이 한정된 공간적인 제약이 있어 소비자가 외면한 것은 당연한 일이다.

정부 또한 신용카드 사용을 장려키 위해 도입한 각종 인센티브를 직불카드에 부여하는 것에 인색하게 굴어 직불카드가 시장에서 사장되는데 한몫을 했다.

참여정부 등장이후 대통령 직속의 빈부격차시정 태스크포스팀은 지난 9일 "신용카드 남발에 따른 각종 경제·사회적 문제를 해소키 위해 '직불카드' 사용을 확대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신용카드 빚에 꼬꾸라진 신용불량자들은 '신용카드 공화국'과 전면전을 펼칠 '참여정부'의 역할에 희망과 기대를 한껏 부풀리고 있다.

이미 정부 각 부처별로 활성화 대책을 강구 중으로 앞서 이용자가 지적한 직불카드 이용제한시간을 완전히 없애고 사용금액에 근거한 소득공제 비율도 30%(신용카드 20%)로 상향하는데 의견이 일치하고 있다.

반면 발급기관에 대한 인센티브는 여전히 제자리 걸음에 묶여 있다. 이용 수수료를 신용카드와 동일하게 하는데는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며, 수익성을 포기한 채 직불카드의 이용을 권장토록 종용하는 것도 마땅치 않은 실정이다.

이와 관련, 최근 정부와 금감위·금융계가 줄다리기 중인 직불카드 사용액을 '신용구매'로 인정하는 방안이 가장 유력한 대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현금대출(현금서비스·카드론) 대 신용구매 비중을 50 대 50으로 맞춰야 하는 카드社의 실정을 감안, 직불카드 사용금액을 신용구매로 인정해 은행계 카드社의 혜택을 늘려주면 자연스레 고객들에게 직불카드를 권장할 것이라는 복안이다.

재경부의 원칙적 불가론과 금감위·금융권의 실용론이 맞선 상태로, 신용카드 폐해를 잠재우기 위해 직불카드 활성화가 유일하고도 유력한 방안으로 떠오른 지금, 발급기관에 대한 인센티브없이는 결코 성공적인 정착은 요원한 것이라는 것이 은행권 관계자들의 목소리다.

이와 관련 한국조세연구원 김재진 박사는 "직불카드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이용자와 발급기관 모두를 만족시켜야 한다"며 "한번 도입에 실패한 제도일수록 재차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정부 또한 대폭적인 인센티브를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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