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원장·윤석헌)은 오는 14일 KOTRA(사장·권평오)와 함께 ‘최초 외감대상회사의 외부감사인 선임관련 온라인 설명회’를 공동 개최한다.
금감원은 신 외부감사법 시행으로 외부감사대상 기준이 변경되고 유한회사도 대상으로 새롭게 편입됨에 따라 당초 오프라인 설명회를 개최하려고 했으나, 코로나 19 관련 우려 및 최초 외감대상회사의 외부감사인 선임기한의 촉박성 등을 감안해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키로 했다.
이를 위해 외부감사인 선임 및 감사계약 전자보고 요령과 관련된 설명 동영상을 제작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외부감사 대상회사와 감사인 선임절차 및 선임기한 등 감사인 선임제도의 주요 내용에 대해 안내할 예정이다.
특히 회사의 외부감사대상 판단기준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최초 외감대상회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감사인 선임절차를 단계별로 설명한다.
온라인 감사인 선임보고를 위한 ‘외부감사계약보고시스템’ 이용법 및 전자보고시 세부절차도 단계별로 설명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이번 설명회가 최근 변경된 외부감사대상 기준을 잘 몰라서 발생되는 유한회사 및 소규모 주식회사의 감사인 미선임을 사전에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금융감독원 회계포탈과 외국인투자옴부즈만 홈페이지에 동영상을 게시하고, 궁금한 사항을 금융감독원 회계포탈 ‘외부감사 Q&A’를 통해 문의할 경우 신속하게 답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