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햇반 컵반'이 일본과 홍콩의 편의점 시장에 본격 진출하며 글로벌 간편식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한국형 간편식'의 대표주자 햇반 컵반으로 아시아 편의점 시장을 공략하고, 향후 중국 등으로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포석인 셈이다.
CJ제일제당은 햇반 컵반을 이달 말부터 5월초에 걸쳐 홍콩 세븐일레븐 600여 개 매장과 일본 편의첨 체인 로손(LAWSON)의 프리미엄 매장 내추럴 로손(Natural LAWSON)을 비롯한 일본내 편의점과 슈퍼마켓 200여 개 매장에서 판매를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홍콩에서는 '미역국밥'이, 일본은 '황태국밥'을 비롯한 국밥 3종류가 판매되며, 향후 판매 품목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홍콩과 일본 시장 진출로 햇반 컵반의 해외 수출국가는 총 31개로 늘어났다.
CJ제일제당은 홍콩과 일본 시장 진출에 앞서 철저한 현지 시장 조사를 진행했다. 런칭과 거의 동시에 수출이 진행된 러시아와 달리, 한식 문화에 보다 익숙한 홍콩과 일본 소비자를 제대로 공략하기 위해서다.
CJ제일제당은 홍콩과 일본 시장을 교두보로 삼아 올해 안에 정식 중국 수출을 진행하는 등 아시아 전체 시장 공략을 강화하기로 했다.
해외 유통망도 확대하고, 현지화된 마케팅을 통해 본격적인 해외 진출의 원년이라고 할 수 있는 올해 햇반 컵반으로 해외에서 약 2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계획이다.
향후 해외 간편식 시장뿐 아니라 식품 한류의 새로운 대표 주자로 자리잡겠다는 목표 아래, 현지 소비자가 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시식행사나 한류 연계 마케팅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주은 CJ제일제당 햇반팀장은 "햇반 컵반은 '한국형 간편식'이 해외 시장에서 새로운 효자 상품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며 "그 동안 해외에서 인기를 끌었던 한국 간편식이 컵라면이었다면, 다음 주자는 '햇반 컵반'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