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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하기 2025.06.19. (목)

내국세

[국세통계]생활밀접업종…사업장 층수·면적·계약기간은?

생활밀접업종의 상가 임차 현황이 공개된 가운데, ’12년~14년 상가 임대차 확정일자 신청자 23만 45건 중 생활밀접업종(25개)에 속한 경우는 14만 2,238건으로, 전체 확정일자 신청 건수 중 61.8%를 차지했다.

 

업종별로 보면, 일반음식점·학원·부동산중개업소 (5만 94건·1만 4,852건·1만 2,716건) 순으로 많았다.

 

 

또한 생활밀접업종의 임차 사업장은 1층이 65,5%로  가장 많이 위치했으며 2층이상·지하는 각각 28.3%, 5.6%로 집계됐다.

 

‘1층’에 주로 위치한 업종은 편의점·정육점·패스트푸드점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업종의 1층 비중은 각각  93.5%, 91.1%, 89.2%를 보였다.

 

또한 ‘2층이상’에는 학원·당구장·PC방 (86.0%, 81.6%, 73.0%) 순으로 많았고, ‘지하’에는 노래방이 많이 위치해 50.6%에 달했다.

 

 

생활밀접업종의 평균 사업장 면적은 79.6㎡로 나타난 가운데 당구장·PC방·노래방 (202.0㎡, 186.5㎡, 147.7㎡) 순으로 면적이 넓었고, 부동산중개업소·옷가게·세탁소(41.5㎡, 45.8㎡, 52.3㎡)는 면적이 좁은 것으로 나타났다.

 

계약 유형별로는 월세가 93.4%, 전세 6.6%로 월세계약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업종별로 큰 차이는 없으나, 편의점·일반주점·커피숍의 월세계약 비중이 각각 97.0%, 95.9%, 95.6%로 높았고, 식료품가게·실내장식가게․정육점(81.9%, 89.6%, 90.2%) 등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평균 계약기간은 749일(2년 1개월)이며, 편의점·슈퍼마켓·자동차수리점(1,069일, 928일, 834일) 순으로 길었고, 인터넷쇼핑몰·부동산중개업소·실내장식가게 각각 588일, 692일, 693일으로 짧은 업종으로 분류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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