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정부의 조세정책은 외환위기 극복에 초점이 맞춰졌다.
1998년초 IMF 구제금융의 조건에 따라 고금리-고환율 정책이 추진됨에 따라 달러당 2천원에 육박하는 고환율과 20%가 넘는 이자율 속에서 흑자도산까지 발생할 정도로 기업 및 가계의 도산과 파산이 급격히 발생했다.
정권 출범 첫해 조세감면규제법의 개정을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했다. 1998년부터 3차에 걸쳐 조세감면규제법을 개정해 외환·금융위기 극복과 구조조정 촉진을 위한 인센티브 제공에 조세정책의 초점을 맞춘 것이다.
외환위기라는 절체절명의 위기를 넘긴 직후인 1999년에는 악화된 소득분배 개선을 위한 세제개혁이 추진됐다.
설비투자 세액공제를 확대해 경기를 진작하고 중소·벤처기업을 활성화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나섰다.
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방이전 기업에 대한 세제지원을 획기적으로 강화하고 주택경기 활성화를 위해 양도세율 인하와 신축임대주택 양도세 면제 조치를 단행했다.
자동차 산업 활성화를 위해 승용자동차에 대한 특별소비세 인하, 중산 서민층의 생활안정을 위해 봉급생활자의 세부담 경감 조치 및 중산 서민층이 주로 사용하는 물품에 대한 특별소비세 폐지도 단행했다.
반면 고액재산가 등에 대한 과세를 강화하기 위해 2001년부터 금융소득종합과세를 재실시했으며, 고액 재산의 대물림에 대한 상속·증여세 과세를 대폭 강화했다.
부가가치세 특례과세제도를 개선해 고소득 자영업자의 세금회피 소지를 차단하기도 했다.
김대중정부 조세정책의 또하나의 특징은 가계부문의 조세부담 경감조치에 역점을 뒀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것이 신용카드 사용금액에 대한 근로소득세 경감제도였다.
아울러 신용카드영수증 복권제, 신용카드 사용액 소득공제 등 신용카드 활성화를 통한 자영업자의 과표현실화 시스템 구축이 이어졌다.
신용카드 활성화 정책을 대대적으로 추진했지만 신용카드 산업의 무분별한 확장을 효과적으로 막지 못해 추후 카드대란 사태를 불러오기도 했다.
세정측면에서는 지방국세청 1개 및 세무서 35개 감축, 지역담당제 폐지 등 대대적인 개혁이 이뤄졌다.
특히 김대중정부에서는 부동산경기 활성화를 적극 추진했다. 거의 모든 부동산 관련 규제를 없애다시피 했다. 분양가 전면 자율화, 분양권 전매 허용, 양도세 한시적 면제, 민영아파트 재당첨 제한기간 폐지, 임대주택사업자 요건 완화 등 다양한 정책이 잇따라 나왔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들은 결국 부동산투기를 불러왔다.
이밖에 경제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방편으로 벤처기업 육성을 대대적으로 추진했지만, 벤처의 성격상 실패 가능성이 높은 소규모 기업들을 대규모 재정지원으로 대량생산한 결과 증권시장의 혼란과 불안을 가져오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