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6.18. (수)

삼면경

일선 개인납세과직원 상담창구 투입…어수선함 속 활기

◇…종합소득세 및 근로・자녀장려금 신고 전용 상담창구가 일선 세무서에 설치된 가운데 개인납세과 직원들이 대거 창구로 투입돼 유선 상담 업무가 지연되는 상황.

 

현재 창구가 마련된 곳에 개인납세1・2과 직원들이 교대로 내방객 상담 업무를 맡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개인납세과 사무실 직원 수가 반 토막.

 

한 개인납세과장은 “창구에 직원을 투입하는 것이 내방객 신고편의에 도움이 되지만 이로 인해 유선 상담을 기다리는 납세자 및 세무대리인의 대기시간이 길어지고 있다”며 “기다리던 납세자가 연결이 되자마자 분통을 터뜨리는 경우도 다반사”라며 애로사항을 토로.

 

물론 세무서 대표전화로 들어오는 유선문의량이 개인납세1・2과 상담 인원 수 한계를 초과할 시 해당 건은 타 부서로 자동 교환되나 이로 인해 세무서 전체 유선 상담 업무가 증가되는 실정.

 

급기야 한 일선서 관리자는 “사무실에 이렇게 인원이 비어있으면 안 된다”며 “창구로 투입된 직원 중 교대시간이 된 직원은 즉각 사무실로 올려 보내라”고 일갈하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종소세와 근로장려금 신고업무로 인해 일선은 지금 긴장감에다 어수선함까지 가해져 매우 피곤한 분위기지만 활기는 넘치는 모습.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