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을 지역구로 둔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은 21일 정부가 KTX 호남고속철 일부를 서대전역으로 경유하는 방안을 추진하는데 대해 "호남고속철이 아닌 호남 '저속철'이 되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며 최연혜 철도공사 사장의 해임을 주장했다.
새정치연합 광주·전남·북 국회의원 28명은 이날 성명을 내고 "호남고속철 개통 전인 지금도 익산까지 1시간 56분, 광주송정까지 2시간 43분 사이에 오가고 있는데, (서대전을 경유하면) 개통 후에도 1시간 51분, 2시간 18분으로 겨우 5분, 25분 단축시키는 것"이라고 반대했다.
이들은 "2000만 수도권 시민과 525만 광주․전남·북 시도민이 원하는 사항이 아니다"라며 "153만 대전 시민, 그중에서도 서대전역을 이용해서 광주 목포를 방문하는 일부 시민들과 주변상인들의 요구 때문에 운행편수의 20%를 서대전으로 경유하도록 하겠다는 것은 천부당만부당한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또 "그동안 철도와 도로 등 국가기간 SOC는 경부측 중심의 불균형성장 전략에 따라 부산과 대구 등 경부선 우선으로 건설됐다"며 "호남은 경부선을 이용해 대전까지 이동한 후, 대전 이남부터 시작되어 왔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역대 정부가 구축해 놓은 경부 축에 우선 건설된 철도와 고속도로를 따라 비즈니스 라인이 형성되고 물류와 인구가 이동함으로써, 지난 50년간 호남은 경제․사회적으로 희생당해 왔다"며 "반면 대전은 국토의 중심권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이점을 통해 반사이익을 십분 누려 왔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국토교통부는 지역 간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는 서대전역 경유안을 즉각 철회하고, 호남고속철이 고속철로서의 본래 역할과 기능에 충실하도록 정책적으로 뒷받침하라"며 "안전하고 조속한 개통에 역량을 집중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특히 "자신의 정치적 목적으로 오랜 기간 국민적 토론과 합의를 통해 정한 노선을 변경해 서대전 경유 계획을 내놓은 최연혜 철도공사 사장(전 새누리당 대전 서구을 당협위원장)을 즉각 해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