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12.14. (일)

관세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절차 한층 간소화

발급 전용 웹사이트 운영…별도 로그인 없이 쉽고 간편하게

해외인터넷 쇼핑에서 구입한 물품을 직접 반입할 때 사용하는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절차가 한층 간소화된다.

 

관세청은 국내소비자에게 발급중인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보다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도록 별도의 전용 웹사이트(https://p.customs.go.kr)를 구축했다고 9일 밝혔다.

 

현재 해외 직구를 통해 물품을 직접 반입하는 국내 소비자는 자신의 주민번호 또는 관세청으로부터 부여받는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입력해야 하나, 주민번호 도용 및 개인정보 보호 취지에서 개인통관고유부호 입력이 선호되고 있다.

 

관세청 또한 이달부터 해외물품 수입통관시 개인통관고유부호가 아닌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할 경우 수입검사비율을 높이고 통관심사를 강화하는 등 개인통관고유부호 사용을 유도하고 있다.

 

반면, 소비자가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UNI-PASS)에 접속해 신청해야 하나, 다수의 보안프로그램 Active-X 설치로 오류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등 이용에 불편이 제기돼 왔다.

 

관세청 관계자는 “주민번호 통관에 따른 통관심사 강화 조치로 인해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신청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는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신청하 할 때 별도의 전용 웹사이트를 이용하면 쉽고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개설된 전용 웹사이트에서는 소비자가 별도의 로그인이 필요없고, 보안 프로그램 설치를 종전 4개에서 1개로 최소화 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