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환수 국세청장이 취임사에서 밝힌 "하위직도 최고위직까지 승진할 수 있도록 희망사다리를 구축하겠다"는 인사철학이 조직내 병폐로 지목되고 있는 행시-비행시간 인사차별을 무너트리는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일선을 중심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확산되고 있어 눈길.
'희망사다리'의 첫 신호탄으로 27년만에 비행시 출신 차장(김봉래)을 전격 임명하자 직원들은 "사기진작 등 상징적인 의미가 크다"는 반응과 함께 "고공단, 서기관, 사무관 등 계급별 승진인사에도 확대 적용해야 한다"며 적극 공감.
일선 한 직원은 "청장께서 밝힌 '희망사다리'나 '본청 과장급 대면보고 금지' 등과 같은 조치들은 행시든, 비행시든 조직을 위해 몸 바쳐 일한 사람을 승진시킨다는 메시지를 담은 것"이라며 "무엇보다 이같은 인사기조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희망.
일선 한 관리자는 "사실 행시출신들은 조직차원에서 조사부서·비조사부서 등 보직을 순환 관리해 주는 측면이 많다"면서 "앞으로는 행시출신이라고 해서 일정 기간이 지나면 기수 순서대로 승진시키는 관행에도 변화가 올 가능성이 많지 않겠냐"고 예측.
대부분의 직원들은 "결국 '희망사다리'는 비고시 출신들에게는 기회를 더 많이 부여하되, 행시출신들에게는 더욱 분발을 촉구하는 속내도 담긴 것으로 관측된다"면서 "대다수 직원들이 공감하는 방향으로 인사문화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가 역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