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모차
2013년 유모차 수입량은 약 3,954톤으로 11년 약 3,969톤과 비교하여 거의 변동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수입국(원산지, 수입중량 기준)은 중국(86%), 이탈리아(5.8%), 네덜란드(5.3%), 미국(2.3%)이며, 11년에 비해 미국산 수입비중이 감소(2위 7.5% → 4위 2.3%)한 반면 이탈리아산 수입비중이 다소 증가(4위 3.9% → 2위 5.8%)했다.
수입가와 국내판매가 비교시 유모차는 1대당 27,037~679,140원 사이에서 수입되며, 국내 판매가격은 평균적으로 수입가격의 약 3.6배 수준에서 형성되고 있다.
비교적 고가인 1분위(수입비중 9.4%, 평균수입가격 399,123원)에 포함된 A제품의 경우 국내 판매가격은 약 159만원으로 수입가격(약 62만 4천원)의 2.55배 수준이다.
비교적 저가인 4분위(수입비중 54.1%, 평균수입가격 35,023원)에 포함된 B제품의 경우 국내 판매가격은 약 32만 8천원으로 수입가격 (약 9만 3천원)의 3.52배 수준이다.
수입 후 유통구조의 경우 수입 유모차는 브랜드별로 독점적 공식 수입업체를 통해 수입 후 제품별로 특정 공급업체에 의해 백화점에서 판매되는 독점적 유통구조를 가지며,이에 따라 국내 판매가격이 시장경쟁이 아닌 마케팅 전략 등에 의해 책정됨으로써 한국 소비자들이 외국에 비해 동일제품을 더 비싸게 구입하게 하는 시장구조가 형성됐다.
단계별 유통마진은 수입업체 약 30%, 공급업체 약 15~20%, 유통업체(백화점) 약 30~35% 정도이며, 물류비용(5~7%), AS비용(10% 내외), 판촉지원비용(10% 내외)등의 제반 비용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전기면도기
2013년 전기면도기 수입량은 약 814톤(약221만개)으로 최근 3년간 지속 증가 추세(’11년 712톤 → 12년 773톤)를 보이며, 주요 수입국(원산지, 중량기준)은 중국(52.9%). 네덜란드(38.4%). 독일(7.6%)로 최근 3년간 3대 수입국의 변동은 없다.
수입가와 국내판매가 비교시 전기면도기는 1개당 7,869~242,483원 사이에서 수입되며, 국내 판매가격은 평균적으로 수입가격의 약 2.85배 수준에서 형성되고 있다.
비교적 고가인 1분위(수입비중 16.1%, 평균수입가격 102,405원)에 포함된 C제품의 경우 국내 판매가격은 약 27만 9천원으로 수입가격 (약 8만 5천원)의 3.28배 수준이다.
비교적 저가인 3분위(수입비중 17.6%, 평균수입가격 35,785원)에 포함된 D제품의 경우 국내 판매가격은 약 12만 7천원으로 수입가격 (약 4만 8천원)의 2.63배 수준
수입 전기면도기 시장의 유통구조는 해외 제조사의 국내지사인 수입업체가 제품을 독점수입한 후 이를 유통업체에게 판매하는 2~3단계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 2단계 : 수입업체 → 판매점 / 3단계 : 수입업체 → 중간상인(벤더) → 판매점
전문점은 2단계, 백화점 및 오픈마켓은 3단계, 대형마트는 2~3단계가 혼재된 유통구조를 가지며, 중간상인을 거치는 3단계 유통구조를 통한 공급 비중이 전체의 80~90% 차지하고 있다.
■립스틱
2013년 립스틱 수입량은 약 267톤으로 11년 약 245톤에 비해 약 9% 소폭 증가했다.
13년 주요 수입국(원산지, 중량기준)은 프랑스(31.9%), 미국(30.7%), 캐나다(11.0%), 일본(9.9%)이며, 11년에 비해 미국(11년 2위, 19.5%)과 캐나다(11년 7위 5.0%)의 수입비중이 증가한 한편 일본(11년 3위 15%)의 수입비중이 소폭 감소했다.
수입가와 국내판매가 비교시 립스틱은 1개당 122~31,156원 사이에서 수입되며, 국내 판매 가격은 평균적으로 수입가격의 약 9.18배 수준에서 형성되고 있다.
립스틱은 상대적으로 수입가격이 저가인 제품일수록 수입가격 대비 국내 판매가격 비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교적 고가인 1분위(수입비중 16.9%, 평균수입가격 10,436원)에 포함된 E제품의 경우 국내 판매가격은 약 3만 9천원으로 수입가격 (약 9,200원)의 4.22배 수준이며, 비교적 저가인 4분위(수입비중 50.7%, 평균수입가격 1,668원)에 포함된 F제품의 경우 국내 판매가격은 약 1만 5천원으로 수입가격 (약 1,700원)의 9.16배 수준이다.
■등산화
2013년 등산화 수입량은 약 1,541톤(약145만켤레) 으로 12년 약 2,011톤에 비해 약 23.3% 감소했다.
13년 주요 수입국(원산지, 중량기준)은 중국(61.3%), 베트남(25.8%), 인도네시아(5.6%), 이탈리아(2.4%)이며, ’11년에 비해 베트남산 (‘11년 2위 7.4%)의 수입비중이 증가했다.
수입가와 국내판매가 비교시 등산화는 1켤레당 6,838~370,202원 사이에서 수입되며, 국내 판매 가격은 평균적으로 수입가격의 약 4.4배 수준에서 형성되고 있다.
등산화는 상대적으로 수입가격이 저가인 제품일수록 수입가격 대비 국내 판매가격 비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교적 고가인 2분위(수입비중 12.3%, 평균수입가격 68,895원)에 포함된 G제품의 경우 국내 판매가격은 약 24만원으로 수입가격 (약 8만 4천원)의 2.87배 수준이며, 비교적 저가인 4분위(수입비중 60.4%, 평균수입가격 24,474원)에 포함된 H제품의 경우 국내 판매가격은 약 16만 9천만원으로 수입 가격(약 2만 5천원)의 6.73배 수준이다.
■진공청소기
2013년 진공청소기 수입량은 약 9,483톤(약303만대)으로 11년 약 4,782톤에 비해 약 98.3% 증가하여 국내 수입 진공청소기 시장이 커지고 있다.
13년도 주요 수입국(원산지, 중량기준)은 베트남(42.5%), 중국 (42.1%). 헝가리(8.0%), 독일(3.6%)로, 전년 대비 베트남산의 수입비중이 급증(12년 9.4% → ‘13년 42.5%)했다.
진공청소기는 1대당 10,404~871,665원 사이에서 수입되며, 국내 판매 가격은 평균적으로 수입가격의 약 3.75배 수준에서 형성되고 있다.
비교적 고가인 1분위(수입비중 13.5%, 평균수입가격 179,602원)에 포함된 I제품의 경우 국내 판매가격은 약 49만 9천원으로 수입가격(약 11만 8천원)의 4.23배 수준이다.
반면, 비교적 저가인 3분위(수입비중 53.9%, 평균수입가격 34,525원)에 포함된 J제품의 경우 국내 판매가격은 약 10만 9천원으로 수입가격(약 4만 1천원)의 2.68배 수준이다.
진공청소기는 해외 공급처의 국내지사 및 독점적 수입업체를 통해 국내에 수입되어 유통되며, 브랜드 및 제품에 따라 2~3단계의 유통구조를 거치고 있다.
■와인
2013년 와인 수입량은 24,828톤(약 3,325만병/750㎖ 1병 기준으로 환산)으로 최근 3년간 꾸준히 증가했다. (11년) 20,425톤 → (’12년) 21,999톤 → (‘13년) 24,828톤
2013년 와인의 주요 수입국은 칠레(29.0%), 프랑스(16.7%), 스페인 (14.8%), 이탈리아(14.4%), 미국(13.3%), 호주(4.1%) 등이며, 최근 3년간 원산지별 수입비중에 큰 변화 없다.
칠레산 와인은 1병(750㎖)당 702~210,613원 사이에서 수입되며, 2분위(수입비중 65.0%, 평균수입가격 3,735원)에 포함된 K제품의 국내 판매가격은 약 2만 5천원으로 수입가격(약 4천원)의 6배 수준이다.
프랑스산 와인은 1병당 1,378~4,139,875원 사이에서 수입되며, 1분위(수입비중 9.1%, 평균수입가격 54,705원)에 포함된 L제품의 국내 판매가격은 약 10만원으로 수입가격(약 2만원)의 4.9배 수준이다.
미국산 와인은 1병당 2,146~686,206원 사이에서 수입되며, 1분위(수입비중 14.5%, 평균수입가격 37,336원)에 포함된 M제품의 국내 판매가격은 약 7만원으로 수입가격(약 1만 4천원)의 5배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