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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하기 2025.06.18. (수)

삼면경

전보인사 때 업무자료 정리 안해두면…후임자 ‘속상해’

◇…매년 전 직원의 절반가량이 이동하는 국세청의 정기 직원전보인사에서는 떠나는 직원이 후임을 위해 자신이 맡았던 업무를 잘 정리해 놓는 경우가 보통이지만, 개중에는 '영 아니다' 할 정도로 자료를 정리해 두지 않아 후임이 애를 먹는 경우도 없지 않았는데, 이 번에는 제발 그런 '얌체행위'는 없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이 인사시기가 가까워 지면서 일부 직원들 사이에 회자.

 

일선의 한 관리자는 “국세청은 매년 전보인사 시 대부분의 직원들이 이동하고, 같은 관서 내에서도 직원 이동이 잦은 편이라 업무자료 정리에는 도가 텄다고 할 수 있다”며 “이는 자신이 해오던 업무를 다음 직원이 최대한 빨리 파악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의무이자 하나의 배려”라고 설명.

 

대부분의 직원들은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일을 이어갈 직원이 최대한 업무파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자료정리에 정성을 기울이고 있으며, 후배직원에게는 그 방법을 전수 해 주는 등 바쁜 와중에도 동료를 배려하는 모습이 곳곳에서 연출.

 

그러나 바쁘다는 것을 핑계로 자료를 정리하지 않고 떠나는 일부 ‘얌체직원’도 없지않아, 이로 인해 전입직원이 곤혹을 치르는 경우도 있다고.

 

일선의 한 직원은 “사실 대부분의 직원들은 틈틈이 전입직원을 위해 자료정리 등을 하는데, 간혹 건성건성 해놓는바람에 후임자가 애를 먹는 경우도 있다"면서 “언제 어디서 다시 만나 근무하게 될지 모르겠지만, 그런 염치없는 직원과는 근무하고 싶지 않다”고 한마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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