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 국세청 사무관 승진인사'에서 국립세무대학 출신이 전체 승진자의 58%를 점유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稅大출신들이 국세행정 주역으로 떠오르는 가운데, 국장급 인사에서 행시와 일반승진 출신간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7·9급 공채출신과 함께 稅大자원을 충분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심심치 않게 제기되고 있어 관심.
일반승진 출신은 부이사관 및 고공단에 오르기까지 '연령 명퇴'에 근접하다보니 고공단 인력풀에 이들이 극소수에 불과하므로, 상대적으로 연령 면에서 유리한 세대 출신을 더불어 활용하자는 것.
이런 기조에는 "간부급 인사에서 행시와 일반의 균형을 맞추려면 7·9급 공채 및 稅大 출신들의 계급별 승진연한을 조금씩 더 당겨야 하며, 이런 바탕에서 稅大출신을 활용하는 것이 전제돼야"한다는 속내가 깔려있는 듯.
그렇지만 "한 조직 내에 특정대학 출신이 많이 분포하는 데 따른 폐해 등을 우려해 세무대학을 폐지했는데 이들을 배려 또는 우대하는 것은 합당하지 않다" "국세청 핵심부서 등에서 탁월한 업무능력을 발휘하고 있는 세대 출신을 과감히 등용할 필요가 있다" 등등 비판론과 긍정론이 함께 대두되고 있어 일정 기간 여론수렴을 거쳐야 한다는 지적도 만만치 않은 상황.
일각에서는 "세무대학과 함께 출발한 경찰대학은 벌써 수도권 지방경찰청장을 배출하고 있다. 물론 계급체계와 학사제도에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세무대학 출신들이 고위직 승진을 비교할 때 훨씬 늦다"는 등의 여론도 없지않은 상황.
한편 현재 국세청에 근무 중인 4급 이상 세무대학 출신 간부는 모두 30명으로, 고위공무원 2명, 서기관 28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