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각종 행정서식에 주민등록번호 대신 생년월일을 기재토록 하는 등 행정서식을 간소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행안부는 개인 정보의 오.남용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행정서식의 주민등록번호 기재란을 삭제하는 대신 생년월일로 대체하거나 사업자 등록증 또는 자격증 등 신원 확인이 가능한 다른 식별자료를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또 행정기관 간이나 공공기관 간의 행정정보 공동이용이 가능한 주민등록등.초본, 토지대장 등 64종의 대상정보는 담당 공무원이 직접 확인하게 함으로써 불필요한 구비서류를 감축, 민원인의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행안부는 이 밖에 행정서식 처리기간이나 절차를 개선하는 등 업무 능률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한편 행안부는 올해 1~8월 각 부처가 요청한 109건의 행정서식 심사승인 가운데 57건에 대해 주민등록번호를 생년월일로 변경하고, 25건은 민원 구비서류를 감축토록 하는 등 97건을 수정 승인했다.(연합뉴스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