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6.28. (토)

내국세

국세청·관세청 올 상반기 민원만족률 크게 상승

국민권익위, 올 상반기 중앙행정기관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이행실태 점검

국세청이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민원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법령개정 등 제도개선을 위해 기울이는 노력이 정부 중앙부처 가운데서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청도 민원접수 단계에서부터 처리 후 최종안내까지 걸리는 민원처리 기간을 단 한건도 지체하지 않는 등 민원기간 준수도가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국민권익위원회가 올 상반기 중 중앙행정기관이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민원의 처리 결과를 보면 부 단위기관으로 법무부와 여성부가, 청 단위기관으로는 조달청과 병무청 등이 가장 우수한 민원처리 시스템을 운영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올 상반기 중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처리된 민원건수는 총 24만26건에 달하며, 민원처리결과에 대해 ◆만족율 향상정도 ◆불만족율 감소정도 ◆민원처리 예정기간 준수도 ◆민원답변 성실도 ◆제도개선 노력도 등 총 5개 분야를 선정해 중앙행정기관의 이행실태를 점검했다.

 

국세청의 경우 최근 벌이고 있는 납세자신뢰도 제고 노력에 힘입어 민원만족률 향상도와 제도개선 노력도 등 2개 분야에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청은 민원접수 단계에서 민원인에게 안내되는 민원처리 예정기간 준수도 등 총 3개 분야에서 우수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이번 권익위 최종 집계결과 중앙행정기관을 통한 민원처리 만족률은 지난해 54.8%에서 55.0%로, 민원답변성실도는 83.5점에서 87.5점으로 다소 개선됐으며, 불만족율은 28.0%에서 27.9%로 약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