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7.01. (화)

내국세

3월 법인세신고 사후검증내용 전산누적 관리

서울국세청, 신고성실도 등 점검

국세청은 지난 3월말 끝난 2007년 12월말 결산법인의 법인세 신고내용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를 전산 누적 관리할 방침이다.

 

15일 서울국세청의 경우 일선세무서는 지난 3월말 법인세 신고가 끝난 직후부터 이달 중순까지 신고내용에 대한 사후검증 작업을 실시했으며, 이를 토대로 불성실 신고법인을 가려냈다.

 

일선세무서들은 또 법인세 신고를 앞두고 각종 문제점이 적시된 안내문을 받은 기업들이 실제 신고에서 이를 제대로 수정했는지를 중점 점검했다.

 

서울국세청은 법인세 신고 사후검증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듦에 따라 개별 기업별로 사후검증 결과를 전산에 누적 관리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사후검증 과정에서 신고내용에 일부 문제점이 드러난 기업이라도 곧바로 소명을 요구하지 않고 신고내용과 문제점을 그대로 전산상에 입력해 관리하기로 했다.

 

또 법인세 신고 전에 안내한 문제항목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기업들은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는 전산상에서 자체 수정하고, 특별한 이유없이 문제항목을 수정하지 않은 기업들은 미수정 사실과 신고내용을 전산관리하면서 향후 조사대상선정에 반영하기로 했다.   

 

서울국세청은 그러나 사후검증 과정에서  신고성실도가 매우 불량한 법인은 조사대상자로 선정할 방침이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