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7. (토)

세정가현장

[광주본부세관]삼성전자 협력업체 FTA활용 돕는다

광주본부세관(세관장 서정일)은 28일 삼성전자(주) 광주공장에서 삼성전자 협력업체 임직원 100여명을 대상으로 FTA 원산지인증수출자 인증을 위한 맞춤형 설명회를 실시했다.

 

 

이번 설명회는 협력업체가 제조한 물품이 직접 수출될 경우 FTA 혜택 향유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원산지증명서를 쉽게 발급받을 수 있도록 '원산지인증수출자' 자격취득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설명회는 생산물품의 원산지판정 및 원산지증빙서류 작성방법 등 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원산지인증수출자 제도란 세관이 원산지증명 능력이 있다고 인증한 수출자에게 원산지증명서 발급절차 또는 첨부서류 제출 간소화 혜택을 부여하는 제도로서, 수출자가 인증수출자로 지정받으면 원산지증명서 발급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FTA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 제도를 통해 생산물품을 수출하면 수입국에서 관세혜택을 받을 수 있어 수출기업은 제3국과의 가격경쟁력 및 해외시장 개척 등에 우위를 선점할 수 있다.

 

가령 중국으로 수출하는 세탁기 부분품의 관세는 16%이지만 한-중 FTA를 활용할 경우 2016년 12.8%이고, 2024년 0%가 적용된다.

 

서정일 광주본부세관장은 "최근 열악해진 수출환경 속에서 우리 중소기업들이 FTA를 적극 활용해 많은 성공사례를 창출할 수 있도록 관세행정의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세관은 다음달 11일 지역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광주본부세관 YES FTA 아카데미'를 개설할 예정이며, FTA활용 방법에 대한 교육을 통해 기업의 원산지 관리능력 향상을 지원할 계획이다.

 

광주본부세관 YES FTA 아카데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광주세관 홈페이지 게시판을 참조하거나 YES FTA 차이나센터(062-975-8052, fta071@customs.go.kr)로 문의하면 된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