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5.19. (일)

세정가현장

[광주세관]'통관 하이패스' AEO 공인증서 수여식

광주본부세관(세관장 김재일)은 15일 ‘2015년 제2회 관세청 AEO 심의위원회'에서 신규 공인된 관내 2개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AEO 공인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

 

 

 

AEO(성실무역업체) 제도는 관세청이 인정한 성실무역업체에 대해 신속통관 등 수출입과정에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이번에 신규로 공인받은 2개 업체는 우일수산(주)와 (주)코리아휠이다.

 

두 업체는 AEO 공인획득 지원사업에 선정된 중소기업으로 관세청이 AEO 공인획득을 위해 컨설팅 비용을 지원한 업체들이다.

 

AEO로 공인받은 업체에게는 신속통관 등 관세행정상 다양한 편의가 제공되며, 관세청이 주요 교역국과 체결한 AEO MRA을 통해 외국에서도 통관절차상 동등한 혜택을 받아 물류비용 절감 등 수출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된다.

 

상호인정약정(MRA : Mutual Recognition Arrangement)는 자국에서 인정한 성실무역 업체를 상대국에서도 인정하고 동일한 세관 절차상 특혜를 제공하는 관세당국간 약정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11개 국가(중국, 미국, 일본, 캐나다, 싱가포르, 뉴질랜드, 홍콩, 멕시코, 터키, 이스라엘, 도미니카공화국)와 MRA를 체결했다.

 

우리나라의 AEO 공인업체수는 706개(세계 5위)이며 광주본부세관 관할업체수는 16개이다.

 

광주본부세관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관내기업의 AEO 공인획득을 지원하고 공인기업에 대한 컨설팅 제공을 통해 업체의 수출경쟁력 향상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본부세관은 관내 수출입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달 10일 관세청으로부터 AEO 관할세관으로 새롭게 지정 받아 AEO 업무를 수행해 오고 있다.

 

*주요국 AEO 업체수(‘15.5월) : EU 13,146개, 미국 10,850개, 중국 3,360개, 캐나다 1,537개, 일본 606개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