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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관세청] 화물연대 파업기간중 수출선적 차질액 3억4천5백만불

                               

 

 

 

- 관세청, 적기 수출선적 지원 위해 비상체제 운영 -

 

 

 

▣ 관세청(김용덕 청장)은 화물연대 파업기간동안(5.9∼13일, 5일간) 수출선적 차질액이 3억4천5백만불에 달하였다고 밝히고, 부산, 광양 등 주요항만세관에 "24시간 비상통관지원팀"을 구성하여 차질없는 수출물품 선적 및 화물적체 해소를 적극 지원키로 하였다.

 

 

 

  ㅇ 우리나라 수출금액의 71%가 항구를 통하여 선적되고 이 중 부산항(51%)과 광양항(5%)에서 절반이상이 처리되고 있는데, 파업이후 부산항과 광양항의 일평균 수출액(출항일 기준)은 각각 109백만불, 15백만불로 파업이전 일평균 수출액(174백만불, 19백만불)에 비하여 각각 37.5, 18.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ㅇ 다만, 소형 전자제품 일부가 공항으로 대체 수출되어 인천공항을 통한 수출은 전년동기보다 8.2% 증가하였다.(557백만불 → 603백만불)

 

          

 

▣ 또한 관세청은 파업 타결 이후 수출물품의 적기 선적과 화물적체현상 해소를 위하여 부두내 장치허용기간 경과물품에 대한 과태료를 일괄 면제하고, 수출물품 선적의무기간(30일), 보세운송기간(15일), 하선기간(5일) 등을 일률적으로 자동연장 조치하였다.

 

 

 

  ㅇ 수입화주의 보유차량에 의한 보세운송시 담보제공을 생략토록 하는 한편, 밀수등 특별한 정보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수출입물품에 대한 검사를 최소화하였다.

 

    

 

【붙임 1】화물연대 파업 종료후의 수출선적 지원대책

 

               

 

 

 □ 24시간 비상통관지원팀의 확대 운영

 

   ㅇ 파업 발생 세관은 기존 통관부서 이외에 화물부서와 감시부서도 파업 이후 후속조치 이행을 위한 지원팀 구성 운영

 

    - 기타 세관은 세관장 판단하여 지원팀 구성 운영

 

     ※ 비상통관지원팀 구성현황을 5.16까지 본청에 보고

 

  

 

□ 수출물품에 대한 선적의무기간 자동연장

 

   ㅇ 수출물품에 대한 선적의무기간은 종전 30일에서 화물처리가 정상화될 때까지 자동연장(1차로 60일까지 자동연장 조치)

 

  

 

□ 보세운송의 신속처리로 부두내 화물의 신속반출 지원

 

   ㅇ 보세운송기간연장은 종전 15일에서 화물처리가 정상화되는 시점까지 별도의 신청없이 자동연장 조치

 

   ㅇ 수입화주가 직접 보세운송하는 경우 담보제공없이 보세운송 허용

 

    - 전산에 의한 보세운송신고가 곤란한 업체의 경우 서류에 의해 접수하여 처리하고 세관에서 보세운송사항을 전산 등록

 

   ㅇ 타 보세운송업체 차량 이용시 별도의 임차승인없이 보세운송 허용

 

   ㅇ 보세운송자동수리비율의 확대

 

    - 밀수등 특별한 정보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동수리되도록 조치

 

     ※ 전산에서 자동수리를 배제하는 항목중 우범성이 적은 경우는 자동수리를 허용하도록 전산시스템 수정

 

 

 

□ 부두내 지정장치장의 반출의무기간 연장

 

   ㅇ 반출의무적용대상 지정장치장의 반출의무기간(15일)을 화물반출입등이 정상화될 때까지 별도 신청없이 일괄연장승인 조치

 

   ㅇ 파업기간중 수입신고수리후 15일이 경과한 미반출 화물에 대한 과태료 부과는 면제

 

    ※ 부산항, 인천항, 인천국제공항, 김해공항 내 지정장치장은 수입신고수리후 15일 이내에 반출하여야 함

 

 

 

 □ 하선기간 연장 및 하선장소의 탄력적 운영

 

   ㅇ 현행 하선기간이 5일인 컨테이너화물에 대하여 하역에 필요한 기간만큼 하선기간을 별도신청없이 자동연장 조치

 

    - 이미 하선기간이 경과한 물품도 자동연장

 

    ※ 컨테이너화물의 하선장소도 필요시 CY 이외에 일반보세창고까지 확대

 

  

 

□ 신속한 수출입통관 지원

 

   ㅇ 밀수등 특별한 정보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수출입신고물품에 대한 검사생략 조치

 

   ㅇ 수입물품 검사시 CY내 CFS가 없는 경우라도 한시적으로 타 보세구역으로 이동없이 해당 CY에서 검사 허용

 

  

 

□  관리대상화물 선별의 최소 운영

 

   ㅇ 밀수등 특별한 정보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관리대상화물로 선별하여 검사하는 사례 지양

 

   ㅇ 선별화물에 대한 검사시 개장검사보다는 과학장비를 최대한 활용하여 검사시간 및 비용발생 최소화

 

  

 

□ 입항선박에 대한 출무수속비율 하향 조정

 

   ㅇ 현행 10%대의 출무수속비율을 5% 이하로 운영

 

 

 

□ 관할 수출입업체 및 물류업체의 애로사항을 적극 청취하여 해소

 

   ㅇ 세관 자체 해결이 가능한 경우 즉각 조치하고, 제도개선이 필요한 경우 본청에 보고

 

  

 

□ 관할 업체에 대한 홍보

 

   ㅇ 긴급을 요하는 화물은 관할 업체에 입항전 수입신고 및 보세구역 도착전 수입신고를 이용하도록 적극 홍보하여 부두직반출 확대

 

   ㅇ 파업 종료에 따른 화물적체 해소 지원대책에 대한 홍보

 

 

 

화물연대 파업로 인한 화물적체현상이 해소되어 화물처리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판단되는 경우 화물관리 및 통관절차는 종전으로 환원

 

  ⇒ 구체적인 환원시점은 별도 지시 예정

 

 

 

 

【붙임 2】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항구·공항별 수출선적 동향 

 

(단위 : 백만불, %)

 

구  분

 

파업이전

 

('03.1.1∼5.8)

 

파업이후

 

('03.5.9∼5.13)

 

누계

 

1∼4월

 

5.1∼8일

 

5.9일

 

5.10일

 

5.11일

 

5.12일

 

5.13일

 

파업이후

 

(5.9∼13)

 

5월 누계

 

(5.1∼13)

 

연 누계

 

(1.1∼5.13)

 

수출

 

선적실적

 

항구

 

부산

 

20,781

 

(9.8)

 

1,351

 

(-5.3)

 

85

 

(-6.6)

 

172

 

(32.4)

 

94

 

(-57.8)

 

88

 

(-35.7)

 

104

 

(-13.7)

 

544

 

(-22.6)

 

1,895

 

(-11.0)

 

22,676

 

(7.7)

 

광양

 

2,243

 

(29.2)

 

137

 

(58.6)

 

25

 

(29.3)

 

13

 

(-6.9)

 

16

 

(-52.2)

 

21

 

(80.2)

 

1

 

(-94.7)

 

76

 

(-17.7)

 

213

 

(19.2)

 

2,455

 

(28.3)

 

기타

 

18,315

 

(25.5)

 

988

 

(14.3)

 

54

 

(-48.6)

 

330

 

(233.3)

 

61

 

(-64.7)

 

84

 

(-26.6)

 

127

 

(64.6)

 

656

 

(15.4)

 

1,643

 

(14.8)

 

19,958

 

(24.6)

 

소계

 

41,338

 

(17.3)

 

2,476

 

(4.2)

 

164

 

(-23.7)

 

515

 

(112.2)

 

172

 

(-60.2)

 

193

 

(-26.5)

 

232

 

(9.6)

 

1,275

 

(-6.4)

 

3,751

 

(0.3)

 

45,089

 

(15.7)

 

공항

 

인천

 

17,176

 

(23.2)

 

745

 

(-10.9)

 

92

 

(-32.8)

 

169

 

(46.6)

 

106

 

(-21.0)

 

93

 

(-4.3)

 

143

 

(93.8)

 

603

 

(8.2)

 

1,348

 

(-3.2)

 

18,524

 

(20.8)

 

기타

 

108

 

(-4.7)

 

4

 

(-27.2)

 

0

 

(-47.1)

 

1

 

(-11.0)

 

0

 

(-56.1)

 

0

 

(3.7)

 

1

 

(226.0)

 

3

 

(-16.3)

 

7

 

(-22.9)

 

116

 

(-6.1)

 

소계

 

17,284

 

(23.0)

 

749

 

(-11.0)

 

92

 

(-32.9)

 

171

 

(46.0)

 

107

 

(-21.3)

 

93

 

(-4.2)

 

144

 

(94.2)

 

606

 

(8.1)

 

1,355

 

(-3.4)

 

18,639

 

(20.6)

 

총계

 

58,622

 

(18.9)

 

3,225

 

(0.2)

 

256

 

(-27.3)

 

685

 

(90.7)

 

278

 

(-50.9)

 

286

 

(-20.5)

 

376

 

(31.5)

 

1,881

 

(-2.2)

 

5,106

 

(-0.7)

 

63,728

 

(17.1)

 

부산항과 광양항을 통한

 

수출선적

 

차질액

 

'03.5.9∼13일(5일간) 3억4천5백만불

 

1일평균(파업이전 -파업이후)수출액*5일 =(193백만불 - 124백만불)*5일

 

 

 

     ※ (  )내는 전년동기대비 증감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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