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임직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이용해 개발중인 프로젝트를 고객들에게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13~16일(현지 시간)까지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서 열리는 SXSW 2016에서 임직원 창의프로젝트인 C랩 우수 과제를 공개한다. C랩에서 개발중인 과제를 외부에 공개하는 것은 '링크', '웰트', '팁톡'을 전시한 가전전시회 CES 2016에 이어 두번째다.
삼성전자가 SXSW 2016에서 선보인 C랩 우수 과제는 ▲가상현실(VR) 콘텐츠의 현실감을 강화해주는 신개념 모션 생성 헤드셋 '엔트림4D (Entrim4D)' ▲누구나 허밍만으로 쉽게 음악을 작곡하는 모바일 앱 '험온(Hum On!)' ▲함께 이야기를 그려 나가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와플(WAFFLE)'이다.
'엔트림4D'는 VR 콘텐츠와 연동하는 헤드셋 타입의 VR 주변기기다. 전정기관을 자극해 아무 움직임이 없는 상태에서도 사용자가 영상 속 움직임을 몸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한다. 헤드셋 착용만으로 4D 영화관의 의자나 게임용 모션 시뮬레이터와 같은 현장감 체험이 가능하다.
'험온'은 악기나 음악 이론을 배우지 않은 사람도 허밍만으로 음악을 작곡할 수 있는 모바일용 앱이다. 사용자가 허밍을 하면 음의 높낮이와 길이를 분석해 멜로디 악보를 만들어준다. 록, 오케스트라, R&B 등 장르를 선택하면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 기술로 멜로디에 어울리는 반주를 자동 생성해 곡을 완성한다.
'와플'은 새로운 형태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다. 사용자들은 담벼락에 모여 낙서하듯 글이나 사진, 그림을 이용해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다. 하나의 주제로 공동 작품을 만들거나 여러 사람이 올린 사진이 합쳐져 추억을 공유하는 앨범을 생성할 수도 있다.
SXSW 2016에 선보이는 C랩 과제는 현재 개발중인 프로젝트다. 삼성전자는 고객들을 통해 시장 반응을 미리 살펴보고 향후 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재일 삼성전자 창의개발센터장은 "C랩 우수과제를 외부에 공개해 소비자와 소통하며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겠다"면서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과제도 선보이며 다양한 영역과 분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삼성전자는 C랩으로 현재까지 100개 이상의 과제를 진행했다. 70여개는 개발이 완료됐고 일부 과제는 사업부로 이관돼 상품화를 목표로 후속 개발이 진행 중이다. 외부 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과제 9개는 임직원들이 직접 스타트업을 설립해 독립적인 경영이 가능하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