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차가 1m 이내인 도로교통용 정밀 위성항법기술이 세계 최초로 개발됐다.
국토교통부는 8일 자율주행 자동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오차 1m 이내 수준인 차세대 도로교통용 정밀 위성항법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오차 1m 이내의 위성항법기술은 차로를 구분할 수 만큼 높은 정밀도를 자랑한다.
자동차 네비게이션이나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위성항법은 오차가 약 15~30m수준으로 차로 구분이 필요한 자율주행차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또 GPS 등 인공위성을 이용한 위치 결정 시스템은 정확도가 떨어지는데다 단말기 가격도 비싸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GPS 반송파를 사용해 위치 오차를 대폭 줄이고, 이동 중인 상황에서도 실시간으로 정밀 위치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가격도 GPS 상용칩을 사용해 현재 사용하는 단말기 가격과 큰 차이가 없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지난 2009년 기술 개발에 착수해 2015년 말에 원천기술 개발을 완료했다. 현재는 오창 지역 테스트베드에서 성능 검증까지 마친 상태다.
국토부는 8일 충북 오창에서 기술 시연 행사를 개최한다. 기술 시연회는 GPS 전파수신에 장애가 되는 아파트와 개활지가 있는 충북 오창 시가지의 테스트베드에서 진행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올해 3월에 실용화 사업에 착수해 단말기 기술을 민간에 이전하고 2017년부터 수도권 시범 서비스를 시작해 2018년부터는 전국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