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우리나라 총 광고비는 올림픽 등 대형 스포츠 이벤트에 힘입어 지난해보다 1.8% 성장한 10조9234억원 수준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시됐다.
2일 제일기획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총 광고비는 10조7270억원으로 지난 2014년 10조996억원보다 6.2% 증가했다.
지상파 TV 광고비는 2014년 대비 0.2% 감소한 1조9702억원을 기록했다. 케이블TV는 종합편성채널과 대형 케이블 프로그램 공급업체(PP)의 활약에 힘입어 전년 대비 16.7% 성장한 1조7768억원으로 집계됐다.
IPTV는 가입자수 확대 및 VOD로의 시청행태 변화에 따라 매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전년 대비 26% 성장했다.
신문 광고 시장은 중앙지, 경제지 등의 소폭성장에 힘입어 전년 대비 0.5% 증가한 1조5011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디지털 광고비는 모바일의 급성장에 힘입어 3조원을 돌파했다.
PC광고시장은 전년 대비 7.8% 감소한 1조7216억원을 기록했고 모바일 광고시장은전년 대비 52.6% 증가한 1조2802억원을 기록했다.
옥외광고시장은 2014년 대비 7.4% 성장하며 1조51억원을 기록했다. 전광판, 옥상광고를 중심으로 한 전통적인 옥외광고는 전년 대비 3.3% 감소했지만 극장광고는 전년 대비 20.2% 성장한 2120억원을 기록했다.
한편 제일기획은 이번 총 광고비 집계에 있어 기존과 기준을 적용해 광고비를 산출했다. 그동안 정확한 집계가 어려워 제외해온 협찬광고비를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발표한 '방송산업실태조사 보고서'와 업계자료를 참고해 집계에 추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