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광고산업 규모는 13조 7370억원으로, 2013년보다 2.85% 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는 같은 기간의 경제성장률 3.3%에 비해서는 0.45%포인트 낮은 수치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우리나라 광고사업체들의 전반적인 현황과 동향을 담은 ‘2015 광고산업통계조사(2014년 기준)’ 결과를 밝혔다.
2014년 광고사업체 총취급액 13조 7370억 원 중 매체광고비는 10조 7806억원(78.5%), 매체 외 서비스 및 기타 매출액은 2조 9564억 원(21.5%)으로 조사됐다.
매체광고비는 방송, 인터넷, 옥외, 인쇄매체부문 및 제작 부문 매출액이다. 매체 외 서비스 및 기타 광고업 매출액은 광고전문 서비스업(브랜드 컨설팅, 마케팅 조사, 전시 및 행사대행업 등) 및 광고물 인쇄 사업체의 매출액을 말한다.
매체광고비에서 방송 부문이 가장 큰 비중 차지했고, 인터넷 부문은 3년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광고업체들이 취급한 매체광고비 10조 7806억원 중 방송 부문(지상파TV, 라디오, 케이블TV, IPTV, 위성TV, DMB)이 3조 7864억 원(35.1%)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 인터넷 부문(온라인, 모바일)이 3조 2278억원(29.9%), 옥외 부문이 1조 5104억 원(14.0%), 인쇄 부문(신문, 잡지)이 1조 2251억 원(11.4%) 순으로 조사됐다.
2014년 말 기준 광고사업체 수(광고회사, 제작사, 기획·이벤트사 등)는 5688개로, 2013년 말 총 사업체 수 6309개에 비해 약 10% 감소했다. 업체 수가 감소한 부문은 광고제작업(1936개소→1407개소)과 옥외광고업(1216개소→ 907개소)으로 나타났다. 반면 광고대행업(2797개소→3980개소)과 온라인광고대행업(601개소→955개소) 등의 부문에서는 업체 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도 기준 광고 사업체의 평균 취급액은 24억 1500만원으로 2013년도 기준 평균 취급액인 21억 1700만 원에 비해 14%가량 증가했으며, 평균 종사자 수도 8.2명으로 2013년도 기준 7.8명에 비해 증가했다. 업종별 평균 취급액은 온라인광고대행업이 17억 7600만 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우리나라 광고사업체의 전반적인 현황과 동향 등을 파악하기 위해 2015년 7월부터 10월까지 3개월에 걸쳐 실시됐다. 조사 대상은 2014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광고대행업, 광고제작업, 광고전문 서비스업, 인쇄업, 온라인 광고대행업, 옥외광고업 중 한 가지 이상의 광고 사업을 진행한 전국 1700개 표본 사업체들이다.
광고산업통계조사는 '통계법' 제18조 및 동법 시행령 제24조에 의해 2005년에 일반통계로 승인을 받았으며, 매년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