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우리나라 해운·조선업계의 발주량이 2014년과 비교해 27% 줄어들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
12일 조선·해운전문조사기관인 클락슨 리서치 및 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업계의 2015년 수액은 240억 달러에 그칠 전망이다.
수주량은 2014년과 비교해 13%감소한 13% 감소한 1090만CGT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CGT는 선박의 단순 무게(GT)에 작업난이도 및 부가가치 등을 고려한 수치를 곱해 산출한 것으로 단위로 선박의 가치를 환산한 무게다.
3분기 누적 수주액은 지난 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9.4% 줄어든 190억5000달러를 기록했다. 수주량은 전년동기보다 2.5% 감소한 877CGT 규모였다.
벌크선의 수주는 없었으며 해앵플랜트 역시 한 척을 수주하는 데 그쳤다.
반면 컨테이너선의 경우 초대형 선박의 수주 증가로 수주 실적이 79% 증가했고 유조선(탱커)의 경우 세계 수요 증가 추세로 64% 늘었다.
전세계적으로 살펴볼 경우 올해 3분기 세계 발주량은 2334만CGT로 전년 동기와 비교해 32.8% 줄었다. 발주액 역시 537억6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41.9% 하락하는 등 전세계적인 불황이 이어졌다.
양종서 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원은 "세계 시장의 감소폭과 비교할 경우 양호한 수준"이라며 "초대형 컨테이너선과 유조선 증가가 시황을 이끌었지만 그 외 시장은 대부분 침체 양상을 보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