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단체인 금융소비자원은 지난 14일 금융위원회가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불성실한 모습을 보였다며 "금융 개혁에 앞서 금융위원회부터 개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17일 금융소비자원은 배포한 성명서를 통해 "국감에서 가계부채와 카드 수수료, 대부이율, 안심대출,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등의 주요 문제가 제기됐지만 책임 회피적이고 임기응변적으로 대응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국감에 출석한 금융위 임직원들의 참석 자세와 함께 질의에 대해 회피하는 대답을 이어갔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가계부채 대책의 부작용과 연체자 증가, 가계 부채 목표의 실패 등에 대한 질의에 금융위는 관리 가능 수준이다, 계속 노력하겠다는 등 핵심을 피하는 답변을 반복했다"며 "펀드과세체계나 상법개정 등과 관련해서도 관련 부처와 한번 상의해 보겠다는 등 질의의 본질과 해결 보다는 형식적 답변으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또 "신용정보집중기관 설립 문제에 대해서도 연합회 산하에 두는 것이라면서 사단법인 밑에 사단법인으로 설립되지만, 독립적으로 운영된다는 등의 말로 시장을 호도했다"며 "연합회 노조만 반대하는 것처럼 주장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국감에서 고위 간부가 욕하고, 자거나 졸고 잡담하는 나태한 국감 자세로는 금융개혁 실패를 자초하는 것"이라며 "금융위는 국감에 임하는 행태를 반성하고 확실하게 개선된 모습으로 국감장에 나와야 한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