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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국세

한국 조세탄성치 OECD국가 최하위

박광온 의원, 정부 경기침체 탓 하지 말고 법인세 정상화 해야

우리나라 조세수입탄성치가 OECD 국가 가운데 최하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원인을 두고 정부의 경기침체론 또는 야당의 감세정책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조세수입 탄성치는 경제성장에 따른 세수의 자연증가분을 의미하는 것으로 경제성장률이 1% 증가할 때 조세수입은 몇% 증가하는 지를 보여준다.

 

이에따르면, 경제성장률이 1% 증가할 때 조세수입도 1% 증가했다면 조세수입 탄성치는 1이 된다. GDP가 늘어나면 세금도 자연스럽게 상승하기 때문에 수치가 1보다 높은 것이 일반적이다.    

 

박광온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국회 예산정책처로부터 제출받은 ‘국세탄성치 추이 및 국제비교’자료 분석결과, 2013년 우리나라 조세수입 탄성치는 –0.1%를 기록해 칠레와 함께 OECD 국가 중 최하위 그룹으로 분석됐다.
OECD 국가 조세수입 탄성치(단위: %)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호주

 

1.1

 

1.2

 

0.8

 

0.8

 

1.1

 

-0.4

 

-0.6

 

0.9

 

1.5

 

2.5

 

- 

 

오스트리아

 

0.6

 

0.7

 

0.3

 

0.8

 

1.3

 

1.8

 

2.6

 

1.1

 

1.1

 

1.7

 

2.1

 

벨기에

 

0.5

 

1.2

 

1.2

 

0.8

 

0.6

 

1.1

 

4.1

 

1.6

 

1.4

 

2.3

 

2.2

 

캐나다

 

0.8

 

1.0

 

1.0

 

1.3

 

0.9

 

0.0

 

1.6

 

0.5

 

0.9

 

1.2

 

0.8

 

칠레

 

0.8

 

1.2

 

1.8

 

1.4

 

1.4

 

-0.9

 

-6.9

 

2.2

 

2.1

 

1.1

 

-0.1

 

체코

 

1.8

 

1.4

 

0.8

 

0.6

 

1.1

 

0.3

 

2.3

 

-0.1

 

3.4

 

3.8

 

2.7

 

덴마크

 

1.3

 

1.5

 

1.8

 

0.5

 

0.7

 

0.3

 

1.1

 

1.0

 

1.2

 

1.9

 

3.2

 

에스토니아

 

1.1

 

1.0

 

1.0

 

1.0

 

1.1

 

-1.5

 

0.3

 

-0.9

 

0.8

 

1.5

 

1.0

 

핀란드

 

-0.1

 

0.7

 

1.0

 

0.8

 

0.8

 

0.7

 

1.4

 

0.9

 

1.9

 

1.6

 

4.3

 

프랑스

 

0.5

 

1.3

 

1.5

 

1.2

 

0.6

 

0.7

 

2.8

 

1.5

 

2.6

 

3.3

 

3.5

 

독일

 

1.5

 

-0.1

 

2.0

 

2.1

 

1.9

 

1.5

 

1.2

 

0.2

 

1.7

 

2.4

 

1.4

 

그리스

 

0.2

 

0.8

 

3.1

 

0.9

 

1.2

 

1.1

 

6.7

 

0.4

 

0.1

 

0.3

 

1.0

 

헝가리

 

0.9

 

1.0

 

0.6

 

0.8

 

2.2

 

1.0

 

0.9

 

-0.4

 

-0.8

 

5.3

 

1.2

 

아이슬랜드

 

2.1

 

1.3

 

1.9

 

1.2

 

0.7

 

0.2

 

-3.3

 

1.5

 

1.8

 

1.9

 

1.2

 

아일랜드

 

1.4

 

1.6

 

1.1

 

1.7

 

0.5

 

2.6

 

1.6

 

1.1

 

0.7

 

5.1

 

3.9

 

이스라엘

 

-2.3

 

1.1

 

1.1

 

1.3

 

1.0

 

-0.5

 

-0.4

 

1.4

 

1.2

 

0.4

 

1.6

 

이탈리아

 

1.2

 

0.3

 

0.5

 

2.4

 

1.6

 

-0.5

 

0.9

 

0.8

 

0.9

 

-6.0

 

1.7

 

일본

 

-1.9

 

26.6

 

13.0

 

5.4

 

3.3

 

1.8

 

3.7

 

2.6

 

-1.2

 

-12.4

 

 -

 

한국

 

1.4

 

0.4

 

1.5

 

1.9

 

1.8

 

0.6

 

-0.3

 

0.8

 

1.5

 

1.5

 

-0.1

 

(한국국세)

 

(1.6)

 

(0.3)

 

(1.6)

 

(1.7)

 

(2.1)

 

(0.6)

 

(-0.4)

 

(0.8)

 

(1.5)

 

(1.6)

 

(-0.1)

 

룩셈부르크

 

0.9

 

0.5

 

1.5

 

0.6

 

1.2

 

0.7

 

0.4

 

0.9

 

0.8

 

1.8

 

1.9

 

멕시코

 

1.7

 

0.9

 

1.8

 

1.2

 

0.7

 

4.1

 

14.8

 

2.1

 

1.7

 

1.0

 

 -

 

네덜란드

 

-0.2

 

1.1

 

3.3

 

0.7

 

1.1

 

0.4

 

1.7

 

1.8

 

-1.2

 

9.8

 

 -

 

뉴질랜드

 

0.9

 

1.6

 

2.1

 

0.7

 

0.5

 

-54.7

 

-1.2

 

1.0

 

1.3

 

4.2

 

0.6

 

노르웨이

 

0.5

 

1.4

 

1.2

 

1.1

 

0.6

 

0.8

 

1.5

 

1.4

 

1.1

 

0.7

 

-0.5

 

폴란드

 

0.5

 

0.7

 

2.2

 

1.7

 

1.4

 

1.2

 

-0.9

 

1.2

 

1.1

 

0.3

 

 -

 

포르투갈

 

0.7

 

0.1

 

1.5

 

1.6

 

1.4

 

0.4

 

5.5

 

2.0

 

-2.5

 

1.6

 

11.6

 

슬로바키아

 

1.3

 

0.6

 

1.2

 

0.4

 

1.0

 

0.8

 

1.8

 

0.5

 

1.9

 

-0.1

 

3.0

 

슬로베니아

 

1.1

 

1.0

 

1.4

 

0.9

 

0.9

 

0.4

 

1.9

 

8.9

 

0.3

 

0.9

 

6.0

 

스페인

 

0.9

 

1.7

 

1.6

 

1.4

 

1.3

 

-4.4

 

4.3

 

52.7

 

2.7

 

-2.0

 

-5.1

 

스웨덴

 

1.5

 

1.3

 

1.9

 

1.0

 

0.5

 

0.8

 

0.8

 

0.6

 

1.3

 

0.0

 

1.8

 

스위스

 

-1.2

 

1.0

 

1.3

 

1.0

 

0.9

 

1.6

 

0.7

 

0.3

 

1.5

 

0.1

 

1.3

 

터키

 

1.2

 

0.4

 

1.2

 

1.1

 

0.9

 

0.7

 

12.1

 

1.4

 

1.1

 

1.0

 

1.6

 

영국

 

0.5

 

1.2

 

1.2

 

1.4

 

0.8

 

0.6

 

3.3

 

1.5

 

1.8

 

0.1

 

0.9

 

미국

 

0.4

 

1.2

 

2.3

 

1.8

 

1.1

 

-3.6

 

6.2

 

1.9

 

2.5

 

1.5

 

1.5

 

 

OECD 회원국들의 평균 조세탄성치는 1.9%를 기록한 가운데, 핀란드(4.3%), 프랑스(3.5%), 덴마크(3.2%), 독일(1.4%), 미국(1.1%) 등의 주요국들은 우리나라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그리스 또한 1.0%로 우리보다 높았다.

 

더욱이 우리나라가 2007년 OECD 평균이었던 1.1%보다 높은 1.8%를 기록했으나, 2013년 –0.1%로 급락했으며, 핀란드, 프랑스, 미국 등의 경우 2013년에 들어 2007년 대비 탄성치가 상승한 반면, 우리나라는 크게 하락한데 있다.

 

같은 기간 OECD 국가들은 평균 0.8% 상승한 반면 우리나라는 –1.9%를 기록했다.

 

박광온 의원은 이러한 현상에 대해 정부의 감세정책으로 인한 세입부족이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박 의원이 국회 예산정책처로부터 제출받은 ‘197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의 국세수입 탄성치’를 분석해 보면, 1970년대 1.06%, 1980년대 0.91%, 1990년대 0.97%, 2000년~2010년 0.94%, 2011년~2014년은 0.61%를 각각 나타냈다.

 

시간이 갈수록 탄성치가 하락하고 있음을 반영하고 있다.

 

각 정부별로는 노무현 정부인 2003년부터 2007년까지의 국세수입 탄성치는 평균 1.46%였으나 이명박 정부인 2008년부터 2012년에는 평균 0.82%를 나타냈다.

 

박근혜 정부에서는 하락폭이 더욱 커져 2013~2014년에 평균 0.2%에 그쳤다.

 

정부는 조세탄성치가 하락한 원인으로 경기침체를 지목하고 있다.

 

실제 우리나라는 2012년 –2.8조, 2013년 –8.5조, 2014년 –10.9조의 세입부족이 발생했다.

 

박 의원은 그러나 법인세율 인하로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약 37조의 감세(‘국회 예산정책처 : MB정부 세율인하정책으로 인한 세수효과: 2009~2013년’)가 이루어진 점을 지적하며, “당연히 들어와야 할 세금이 들어올 수 없는 구조가 원인”이라고 정부를 비판했다.

 

이어 “경제가 성장해도 세금이 제대로 걷히지 않는 구조적 모순을 계속 방치한다면, 납세자인 국민들이 정부를 신뢰하고 납세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할 수 없다”며, “세입부족과 이로 인한 조세수입 탄성치의 급락은 조세정의가 무너지고 과세제도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 한다”고 법인세 정상화를 통한 세입확충을 강하게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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