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이달부터 국내 8개 전업카드사의 영업 관행 실태를 정밀 점검한다.
5일 금감원은 카드사의 영업관행 개선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지난해 금감원에 접수된 카드사 관련 민원은 총 7132건으로, 비은행 민원의 37%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카드사 관련 민원이 많이 발생하는 만큼, 영업 관행의 불합리함을 전면 개선키로 했다"며 "외형확대를 추구하는 영업 방식을 탈피하고 소비자의 이익을 높이는 방식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연말까지 신한·삼성·현대카드 등 8개 전업 카드사를 대상으로 영업실태를 정밀 점검할 방침이다.
점검은 크게 6개 분야에 대해 이뤄진다.
카드모집인에 대한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 여부와 채무면제·유예(DCDS), 리볼빙 등 텔레마케팅(TM) 판매 실태 등이 점검 대상이다.
현금서비스와 카드론금리 수준, 불법 채권 추심 여부도 들여다 볼 예정이다.
이밖에 카드 부가서비스 운영실태와 회원 개인정보 관리 실태 등도 점검할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정밀 실태 점검으로 드러난 문제점에 대해서는 내년 상반기 중에 추가적으로 개선방안을 내놓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