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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하기 2025.06.22.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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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 R&D, 부가가치 창출 등 실용화 위주로 재편

국토교통 연구개발(R&D) 사업이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 등 실용화에 초점을 맞춰 진행된다.

국토교통부는 중소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 해외시장 진출 등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용화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R&D) 관리·지원 체계를 전환한다고 14일 밝혔다.

국토부는 올해 국토교통 연구개발 사업에 약 4500억원을 지원한다. 주로 ▲재난·재해에 대비한 안전기술 ▲도시·주거환경 개선 등 국민 체감 기술 ▲지능형 교통물류체계 및 철도·항공시스템 국산화 기술 개발 등을 집중 지원한다. 중소기업의 기술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화 예산도 전년보다 50% 늘어난다.

우선 안전기술의 경우 토사재해·수재해 등에 대비한 모니터링 체계 및 평가·예측 기술, 노후교량 부분 교체 기술 등 안전 기술개발 과제에 중점을 두고 지원한다. 특히 싱크홀 예방을 위한 지반 계측, 비파괴 탐사 기술 등을 신규로 추진할 예정이다.

주거 분야의 경우 제로에너지 공동주택(서울시 노원구), 수요자 맞춤형 조립식 주택(서울시 강서구) 등 미래 수요를 겨냥한 연구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교통 분야에서는 지능형 교통신호시스템, 스마트 자율군집주행도로 기술, 철도 무선 통신·제어 기술, 항법위성의 위치정보 정밀보정시스템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정부가 국토교통 연구개발을 실용화 성과 창출에 초점을 맞추기로 한 것은 정부의 연구개발(R&D) 사업이 투자 규모에 비해 연구 성과의 질적 수준 및 부가가치 창출 성과가 미흡하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한편 국토부는 연구개발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단계별 타당성 검증 등을 강화하는 한편 제도개선·홍보 등 실용화 지원도 확대할 방침이다.

지금까지 학계·출연연구원 중심으로 연구 과제를 발굴했다면 앞으로는 정부정책과의 연계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온라인 공개 기술수요조사를 통해 기업 등의 실수요를 반영한 과제도 발굴할 예정이다.

연구 진행과정에서도 기술적·경제적 타당성 검토를 통해 수정기획을 활성화하는 동시에 정부 및 산업계 전문가를 중심으로 실용화 성과 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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