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미국에서 연비 과장 사태로 1억 달러를 보상한 현대·기아차가 이번에는 미국의 온실가스 목표를 달성해 반전을 꾀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9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는 2013년형 승용차·레저용차량(RV)을 대상으로 실시한 미국 환경보호청(EPA) 조사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기준보다 적은 1마일(1.6㎞) 당 236g을 기록했다.
이는 EPA가 제시한 263g보다 27g 적은 기록이다. EPA는 업체별로 다른 목표치를 제시하는데 현대차는 주요 업체 13곳 중 목표치와 실제 배출량의 차이가 가장 큰 업체로 꼽혔다.
이같은 결과는 연소 효율이 높은 터보 엔진을 많이 장착하고 미국 내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 판매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기아차 역시 EPA 기준 259g보다 적은 248g을 달성했다. 반면 피아트 크라이슬러, 메르세데스, BMW, 폭스바겐은 목표치 달성에 실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