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일선 현장과 맞는 상호 소통으로 납세자의 신뢰를 구축하는데 초점을 맞출 계획입니다”
새해를 맞아 국세청 직원이 새로운 각오로 업무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최근 서장을 새로 맞이한 세무서에서는 직원들 사이에서 ‘직원 간 소통과 납세자의 신뢰구축’이 최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는 전문.
지난해 새정부가 들어서고 새로운 국세청장 및 지하경제 양성화 등 국세청에 많은 변화가 있었던 시기였던 만큼 올해는 지난해 어수선한 분위기를 다잡고 직원 화합 차원에서 소통이 우선시되고 있으며, 연초부터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고 있다는 것.
특히 직원 간 소통이 연초부터 다시 부각되고 있는 것은, 지금까지 국세청이 소통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일선 현장에서는 형식에 그친 경우가 많았다는 점에서 새 서장 부임이 소통활성화 기회가 됐으면 하는 순수한 기대가 담겨 있는 듯.
일선의 한 관리자는 “부하직원이 상사에게 애로사항을 편하게 얘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게 쉬워보여도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며 “처음에는 다소 어색할 수 있지만, 각자가 생각한 소통방법을 제시하고 시도해보면 각각의 세무서 현장에 맞는 그들만의 소통방법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
이에 대해 다른 관리자는 “지금까지 소통이 강조돼 왔지만 형식적인 ‘소통의 장’이 된 사례도 적지 않았다”며 “일선 현장 분위기에 맞는 소통을 통해 직원들의 결속력이 높아진다면 납세자 신뢰도 자연스럽게 따라오지 않겠냐"고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