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선 상당수 직원들이 납세자들의 민원제기에 따른 고충을 감내하기 힘들어 퇴직 또는 이직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으며, 생각보다 많은 직원들이 이같은 '민원 노이로제'에 시달리고 있다는 전문.
일선 한 관리자는 "일선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자신들이 담당하는 세무업무가 이미 3D업종이 된 지 오래됐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 같다"면서 "조사나 체납, 신고관리 이런 평상업무는 힘들더라도 감내할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납세자들이 제기하는 민원성 항의나 진정, 원성을 제일 참기 힘들어 한다"고 귀띔.
납세자들의 민원 제기를 참지 못해 퇴직후 개업하거나 일반기업체 또는 세무사사무소로 이직하는 경우도 상당수 있으며, 기회만 되면 이직하려는 직원들도 많다는 것. 또다른 관리자는 "요즘 신세대들은 사고방식이 옛날과 많이 다르다"면서 "승진에서 뒤처지고 민원에 고달프다 싶으면 휴직하는 경우도 많다"면서 "여기서 정도가 더 심해진다고 생각하면 퇴직으로 연결되는 것 같다"며 안타깝다는 표정.
일부 관리자나 직원들은 이같은 민원을 피해 아예 지방 등으로 전보를 희망하는 경우도 있으며, 납세자들의 민원성 항의에 일방적으로 당하는 행태를 빨리 개선해야 한다고 이구동성으로 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