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근 전 회장이 심혈을 기울여 얻어 쟁취한 것인데 지금 놓치는 일이 있어서는 절대 안된다"
지난달 기재부가 발표한 금년도 세법개정안에서 세무사가 대행하는 전자세액공제 제도를 없애기로 한 것에 대해, 최근 세무사회가 '폐지반대'를 기재부에 건의 한 것으로 전해지자, 세무사계는 '폐지는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기류가 더 강하게 확산.
이는 전자세액공제 제도로 인해 세무대리인들이 얻고 있는 실질적인 도움이 예상보다 큰데다, 제도 그 자체가 안고 있는 '세무사=세무행정 협력자'라는 상징적인 의미가 담겨 있는데 그 것이 없어지면 업계가 입게 될 유형 무형의 '데미지'가 너무 크다는 것.
따라서 세무사계에서는 전자세액공제 금액이 현실화 될 당시의 '비하인드 스토리'까지 등장하면서 '현 제도의 절대사수'를 강력 주문.
2008년, 당시 조용근 세무사회 회장은 이 제도 운영의 키를 쥐고 있는 강만수 재정부장관과, 정부 조직개편의 키를 쥐고 있는 박명재 행안부 장관 사이를 오가며 '전자세액공제 금액의 대폭인상 당위성'을 역설하했고, 그 이면에는 두 장관과 조용근 회장의 개인적 친분관계도 십분 활용 됐다는 것.
당시 갓 이명박 정부 출범 시점이어서 정부조직개편 작업이 물밑에서 벌어지고 있었는데, 재정부 세제실에 1개 국을 축소하려는 안을 행안부에서 기안하고 있던 차 마침 박명재 행안부 장관과 절친인 조용근 회장이 박 장관에게 '기재부 기구축소를 없던 일로 해달라'고 건의 했고, 대신 기재부에는 '전자세액공제 금액을 올려달라'고 건의 했던 것이 마침내 '윈윈현상'을 일으켜 1만원에 불과하던 세액공제액을 100% 인상 시켰고, 그후 계속 설득 끝에 다시 100%를 인상, 처음보다 결국 400%나 인상되기에 이르렀다는 것.
당시 저간의 사정을 잘 알고 있는 모 세무사회 전 부회장은 "처음에는 안 될 줄 알았는데, 전자액공제 제도는 납세자 뿐 아니라 세정협력자인 세무사애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고, 결국 세수증대로 연결된다면서 집요하게 물고 늘어진 조용근 회장의 끈기와 설득이 성공을 일궈 낸 것"이라면서 "그렇게 어렵게 얻어 낸 건데 없어져서는 정말 안 될 것"이라고 강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