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관 승진후보자를 대상으로 하는 역량평가가 13일부터 시작되는 등 승진인사작업이 본격적으로 속도를 내면서 각 지방청별 승진인원배정이 어떻게 이뤄질지 직원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분위기.
지금까지 승진인원 배정과 관련해서는 업무량과 업무성과를 고려하면서 청별 승진소요연수의 균형을 유지하겠다는 정도의 기준만 알려지고 있으며, 이외에도 청별 6급 현원과 승진명부 배수 내 현원, 업무난이도 등을 종합 고려해 인원배정을 하는 게 통상적인 기준.
특히 제반 인사여건을 감안할 때 수도권청보다 승진배정인원이 적을 수밖에 없는 부산·대전·광주·대구청의 경우 이번 인사에서 청별 특수한(?) 사정이 인원배정에 영향을 미칠지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
이번 인사기준과 관련해 청별 승진소요연수의 균형을 유지하겠다고 밝힌 만큼, 본청 및 수도권청보다 승진소요연수가(작년 기준) 빠른 광주청(8.01년), 부산청(9.09년)은 예년보다 승진비율에 얼마만큼 가감이 생기나에 촉각.
또한 지난해와 같이 부산청의 경우 1급 승격에 따른 자리 증설, 대전청의 경우 승진소요연수 가장 늦은 점 등 청별 특수여건이 승진인원 배정 증가로 나타날 수 있을지도 관심사.
한 직원은 "본청과 서울청은 각각 전체 승진인원의 25~26% 안팎을 점유하는 게 평균인 것 같고, 대전·광주·대구청은 6~7% 사이인데 이들 3개 청의 승진비율이 인사때마다 관건이었다"고 관전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