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7.01. (화)

관세

관세청, 2012년 AEO 경진대회 대상 ‘기아자동차’

AEO 선도 8개 업체 4:1경쟁 뚫고 본선서 활용사례 전파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2012 AEO 우수사례 경진대회 결과 대상에 기아자동차(주)의 ‘기아차, 협력사와 AEO로 동반성장을 디자인하다’가 선정됐다.

 

총 8개작품이 출품된 이날 경진대회에선 기아자동차(주) 대상을 수상한 가운데, △금상- 두산인프라코어 '3S 전략으로 AEO Leading 업체로 도약하다' △은상- 넥센타이어(주) ‘AEO 요새를 건설하다. 수출입안전 꼼짝마!’ △동상- 코오롱글로텍(주) ‘AEO 몰입의 즐거움!’ △장려상- (주)셀트리온 ‘(주)셀트리온 구단의 AEO 프로리그 진출기’, 유한킴벌리(주) ‘수출입 블루오션 AEO로 트윗하다’, 신한관세법인 ‘AEO 인증관세사! 사명감으로 무장하다!!’, 월드로드항공해운(주) ‘생활속의 AEO! 함께하는 AEO! 발전하는 월드로드!’ 등이 각각 수상했다.

 

관세청이 28일 개최한 AEO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AEO 공인 선도기업의 AEO 활용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전파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됐다.

 

이날 경진대회에서는 주요 경제단체 및 학계 인사, 수출입업체 등 300여명이 참석해, 경진대회에 출품된 AEO업체의 활용사례를 청취했다.

 

이와관련, 올해 경진대회에 참가한 8개 업체는 4:1의 예선 경쟁을 뚫고 본선에 진출했으며, 수출입업체·물류업체·관세사 등 각 분야 최고의 AEO로 평가받는 업체들답게 본선에서도 더욱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특히 이날 경진대회에 참가한 업체들은 AEO 제도를 활용한 신규거래선 및 매출액 증가, 물류비용 절감, 중소 협력사와 동반성장 등의 발생 효과에 대한 산술적 근거를 제시해 높은 평가를 이끌어 냈다.

 

한편, 주영섭 관세청장은 이날 개회사에서 FTA와 함께 세계 무역환경에 있어 가장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AEO 제도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주 관세청장은 “세계 무역환경에서 AEO 기업의 안전성과 신뢰성이 주요 거래조건이 되는 등 기업의 생존을 좌우하는 중요 경영전략이 되고 있다”며, “관세청 또한 국내 수출기업 특히, 중견·중소기업들이 AEO 공인획득을 통해 수출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중국·인도 등 비관세장벽이 높은 거대 경제권과의 AEO 상호인정협정 체결 확대를 통해 해외에서도 우리 공인기업들이 신속통관 등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협정체결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