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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하기 2025.06.20.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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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익위, 공공기관·외국업체 간 금품·향응 수수 심각

'공공기관 국제거래 청렴도' 발표

우리나라 공공기관이 해외업체와의 계약업무 추진 시 금품·향응 수수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외국기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내국인보다는 외국인이 금품·향응 제공 경험이 높은 것으로 드러나 대외신인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는 12일 지난 7월10일부터 보름간 공공기관과 계약업무 경험이 있는 외국인·외국기업체 관계자 49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이 같은 내용의 '공공기관 국제거래 청렴도'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한국조폐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철도공사 등 34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결과, 공공기관의 국제거래 청렴도는 10점 만점에 8.71점으로 나타났다. 외국기업에 근무하는 내국인(226명)은 9.11점으로 비교적 청렴수준을 높게 평가한데 반해 외국인(264명)은 8.36점으로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계약업무 담당자가 금품·향응 등을 제공한 비율은 2.7%로 나타났다. 내국인은 1.3%였으나 외국인은 3.8%에 달해 외국인이 금품·향응 제공경험 응답비율이 높았다

 

금품제공 등에 대한 효과성에 대해서는 '효과가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23.1%에 불과한 반면, 30.8%가 '효과가 없다'고 응답했다.

 

한국기업의 불공정한 사업관행과 관련해서는 '선물제공·접대'라는 응답이 15.9%로 가장 높았고, 이어 정경유착(10.4%), 연고주의(10.4%), 폐쇄성(7.3%), 불투명한 회계처리(3.9%) 순으로 응답했다.
 
한국사회의 부패문제 해결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는 '투명한 기업활동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가장 높아(37.1%), 기업 투명성을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 마련이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권익위는 이번 조사결과를 대상기관에 통보해 기관 자율적인 개선노력을 촉구할 방침이며, 향후 측정대상기관의 확대, 설문문항 조정 등 조사방법 보완을 통해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을 확대·실시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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