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행정부와 국회, 지방자치단체 등 총 320개 기관에서 운영되는 공직자재산등록시스템(Peti)과 재산심사시스템(Prics)을 '공직윤리종합정보시스템(Peti)'으로 통합해 내년부터 운영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그동안 공직자 재산등록 업무가 등록과 심사 시스템으로 나뉘어 관리되면서 업무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공직자들의 재산 신고절차가 다소 복잡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행안부는 이에 따라 이들 시스템을 공직윤리종합정보시스템으로 합쳐 업무처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재산신고 절차를 간소화해 공직자의 신고 부담을 줄일 계획이다.
행안부는 또 재산등록사항에 관한 열람기록이 자동저장되게 만드는 등 보안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김영호 행안부 제1차관은 "공직윤리종합정보시스템이 본격 운영되면 공직자의 재산등록신고와 공개 및 퇴직자 취업제한 업무 등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돼 국민의 알권리가 신장하고 공직사회의 투명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연합뉴스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