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7.02. (수)

세무 · 회계 · 관세사

[署長學]장영주 서장 "국민신뢰도제고는 시작이 반"

“성적우수상 보다 개근상 받겠다는 자세, 직원자발적 참여가 핵심”

국세청의 핵심가치로 추진중인 국민신뢰도 제고와 관련, 장영주 서대문세무서장은 “국세청이 국민들로 하여금 신뢰를 받겠다는 세정운용방향을 정한 것 자체가 , 신뢰도 제고의 성과로 볼 수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또한 장영주 서장<사진>은 국민들로 신뢰를 얻기 위해 조급한 마음보다는, “외부를 의식하지 않고 신뢰도 제고를 위해 내부적으로 전직원이 합심한다면, 언젠가는 국민들의 국세청의 신뢰도 제고노력을 인정해 줄 것”이라며 “잠깐의 노력으로 인한 성적우수상 보다는 꾸준한 근성을 발휘해 개근상을 받겠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기관으로서 국민의 신뢰를 높이기 위함을 시대적 요구인 만큼, 직원들 스스로 이러한 흐름을 인지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스스로 목표와 전략을 구상한 뒤 자체적으로 평가를 내리는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장영주 서장은 지난 1월 제36대 서대문세무서장으로 취임한 이후, 직원들의 복지 및 근무여건 향상을 위해 주력하며, 직원들로부터 덕망이 높은 선배로 인정받고 있고, 특히 신뢰도제고를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선보여, 세정가의 화제가 되고 있다.

 

우선 서대문서는 지난 3월 납세자의 날을 기념해 납세자에게 화분을 선물하는 이색행사를 실시한데 이어, 전국최초 납세자신로도 제고 결의대회 개최, 납세자대상 세무멘토링제’와 ‘우수직원 인증제’ 도입 등 다양한 신뢰도 제고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서대문서는  직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 할 수 있는 ‘서대문 e-Town Meeting' 커뮤니티를 사이버상에 개설, 신뢰도제고를 위한 실질적인 대안도출에 주력하고 있으며, 7월 부가세신고기간 중에서 자체제작한 전자신고안내 동영상을 홈페이지에 게재함으로써 납세자의 신고편의에 주력하고 있다.

 

이와관련 장영주 서장은 “신뢰도 제고를 위한 직원들의 참여가 고무적이며, 이러한 직원들의 노력으로 납세자들 역시 변화하는 모습을 느낄 수 있다”면서 “신뢰도 제고의 핵심은 직원스스로 동참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국민의 신뢰를 얻기 위해 국세청 전체가 올인하고 있다는 사실을 언젠가는 국민들이 알아 줄 것이라며, 잠깐 쉬어가더라도 멈추지 않고 신뢰도 제고를 위해 노력한다는 국세청의 신뢰도는 반드시 높아질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장영주 서장은 금년 하반기 신뢰도제고 방안으로, 지속추진중인 납세자대상 ‘세무멘토링제’의 활성화와 더불어, 부가세 전자신고안내 동영상의 효과를 면밀히 분석해, 납세편의를 확대해 나갈방침이며 특히 직원들의 건전한 정서함양이 신뢰도 제고와 연관이 있다는 판단에 따라, 이달 중 도서관 개관을 앞두고 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