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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하기 2025.06.21. (토)

내국세

국세청 '친절은 따뜻한 세정의 첫걸음 입니다' 발간

“당신은 친절합니까?”

 

국세청이 국민이 공감하는 ‘따뜻한 세정’을 구현하고 국세공무원의 서비스 마인드를 높이기 위해 ‘친절은 따뜻한 세정의 첫걸음입니다’ 책자를 발간하고 전국 관서에 배포했다.

 

대민응대요령을 주제별로 알기 쉽게 정리한 이 책자는 ▶친절서비스 마인드 형성 ▶호감 주는 표정·음성 만들기 ▶직장예절, 납세자 불평·불만 처리요령 ▶업무분야별 응대요령 등으로 구성됐다.

 

김영찬 국세청 납세보호과장은 이와관련, “납세자가 세무서로 전화를 하거나 방문하는 경우, 국세공무원이 국민을 섬기고 배려하는 마음을 갖고 친절하게 인사하고 대화할 수 있는 마인드를 형성하도록 했다”고 소개했다.

 

김 과장은 이어 “ ‘따뜻한 세정’을 바탕으로 세계 초일류 세정을 지향하고 국민의 복지까지 담당하는 서비스기관으로 거듭나면서 세금에 대한 올바른 패러다임을 확산시키고 성숙한 납세문화를 조성해 왔다”고 전했다.

 

국세청은 앞으로도 섬김과 배려에서 진심으로 우러나오는 친절세정을 국민인 납세자가 피부로 느낄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따뜻한 세정을 펼칠 계획이다.

 

<책의 주요내용>

 

□ 친절서비스 마인드 형성
-당신은 친절합니까?

 

□ 호감주는 표정·음성만들기
-이미지의 중요성
-밝은 표정 만들기
-아름다운 음성 만들기

 

□ 성공하는 직장 근무예절
-마음을 여는 인사예절
-정성껏 응대하는 전화예절
-상대방을 이해하는 대화예절
-단정한 용모와 복장예절

 

□ 납세자 불평·불만처리
-불평·불만은 왜 발생하는가?
-납세자의 불평·불만은 어떻게 풀어 주어야 하나?
-납세자의 불만 전화는 이렇게?

 

□ 업무 분야별 응대요령
-민원, 불복, 징수, 신고, 원천세, 조사, 과세자료처리 분야

 

□ 종합부동산세 업무 상담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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