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경제부 산하 경제교육협의회는 이른바 ‘중학교 경제교육 교재’를 발간, 효과적인 경제교육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교재의 용도는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함이며, 흥미 유발을 통해 교육효과를 제고하는데 중점을 두어 학습자들이 재미있게 경제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교재내용은 ▶소비생활 ▶일과 직업 ▶기업가 정신 등 3가지 주제가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제와 관련된 ▶읽기자료 ▶영상물 ▶플래시 애니메이션 자료 등을 수업을 통해 학습한 이후 별도의 학습지 활동과 모둠 활동을 통해 학습내용을 확인하도록 했다.
이 교재는 재정경제부, 산업자원부, 통계청, 금융감독원, 신용회복위원회,KDI, 전국경제인연합회, 전국은행연합회,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대한상공회의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경영자총협회가 공동으로 참여해 발간했다.
재경부 경제교육홍보팀 관계자는 “교재 시범 수업결과, 전공과 무관하게 모든 교사들이 쉽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쉽게 구성되어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면서 “학생들의 학습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제작된 멀티미디어 자료도 현장학습에서 좋은 반응을 받았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교재발간에 앞서 홈페이지를 통해 동 교재를 활용하는 수업 시범운영자를 모집해 500여명의 교사가 참여했다”면서 “일부 학교는 창의재량시간에 전교생을 대상으로 동 교재를 활용한 강의를 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부산 낙동중학교는 ‘경제의 날’을 지정해 전교생이 창의재량시간에 교재를 학습하기로 했다.
아울러, 경제교육협의회는 교재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교재 전체 내용을 경제교육협의회 홈페이지(www.kcee.re.kr)에 탑재했으며, 앞으로도 교재를 활용하는 교사에게는 관련 자료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재경부는 오는 11월경에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재 활용 사례 및 학습 효과 등을 발표하는 경진대회를 개최,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재정경제부 장관상을 수여할 계획이다.
한편, 경제교육협의회는 교육부, 금감원, 대한상의, 산자부, 신용회복위, 재경부, 전경련, 예금보험공사, 은행연합회, 투교협, 중기협, 통계청, 경총, 무역협회, 한국소비자원, 한국은행, JA KOREA, KDI가 참여하고 있다.
분야별 교재내용 구성 현황
□ 세부주제 및 내용
분야
|
차시별 내용 구성
| |
소비와 나
|
교육목표
|
—최근 청소년 소비자들은 소비의 선택 폭이 점차 커지고 있으나 이에 상응하는 소비자로서의 의사결정능력은 크게 부족 —청소년이 책임 있는 소비자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 가를 스스로 자각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합리적인 소비자로서 거듭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함
|
1차시
|
휴대폰, 너 없이는 못살아! - 휴대폰 사용과 합리적인 소비생활 -
| |
—휴대폰과 나를 경제와 관련지어 구성 —의사결정과 비용 편익 분석의 경제 용어를 굳이 강조하지 않고, 학생들의 활동을 중심으로 제작
| ||
2차시
|
용돈아! 미안하다, 사랑한다. - 용돈과 용돈관리 -
| |
—학생들의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용돈에 대한 생각과 사용 실태를 되짚어보고, 저축에 관하여 관심을 갖도록 학습 자료 구성 —학생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용돈과 나, 희망사항, 후회 등 용돈과 관련된 재미있는 에피소드로 구성
| ||
3 차시
|
바람 든 가족 - 소비지출과 신용 -
| |
—소비생활에 있어 과시소비나 충동소비 등과 같은 비합리적 소비의 폐해를 현실을 통하여 알게 하며, 신용의 중요성을 깨닫게 함으로써 신용사회의 정착에 기여할 수 있게 구성
| ||
4 차시
|
소비자와 나 - 소비자 피해사례 -
| |
—청소년들이 겪는 소비자 피해로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청소년들이 소비자피해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 —소비자로서 자신이 갖고 있는 권리의식을 갖게 하고, 자신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려줌
|
분야
|
차시별 내용 구성
| |
직업, 넌 누구니?
|
교육목표
|
—직업진로발달 단계상 진로탐색기에 해당하는 중학교시기에 직업의 의미를 이해하고, 다양한 직업의 탐색을 통해 장기적인 안목으로 인생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함
|
1 차시
|
직업, 넌 누구니? - 직업의 이해 -
| |
—직업의 이해 : 직업의 의미(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경제구조의 변화와 직업의 변화
| ||
2 차시
|
내 안의 나를 깨워보자! - 적성검사 -
| |
—자신의 소질과 적성의 객관적인 이해와 발견 —자신에게 적합한 다양한 직업영역을 탐색
| ||
3 차시
|
끌리면 카드를 집어라! - 직업흥미검사(직업카드 활용) -
| |
—직업카드를 활용한 카드놀이 방법을 통해 질적인 측면에서의 자기 탐색
| ||
4 차시
|
직업정보, 궁금하다면 이렇게! - 직업정보탐색 -
| |
—직업과 관련한 정보탐색 방법 —직업인 인터뷰 사례 제시 및 인터뷰 계획 수립
| ||
5 차시
|
내 맘에 쏙 드는 직업을 선택하자! - 직업의사결정 및 실천 -
| |
—다양한 직업선택의 기준에 따른 의사결정 상황을 통해 선택의 중요성을 이해
|
분야
|
차시별 내용 구성
| |
나도 기업가가 될래요
|
교육목표
|
—기업가 정신을 이해하고 경험위주의 창업 및 경영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함으로써 창업 마인드를 함양시키자 함
|
1 차시
|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을 벌어요
| |
—기업가와 기업가 정신에 대한 이해 —성공한 기업가 소개(4인)
| ||
2 차시
|
나도 기업가가 될래요.
| |
—미래 유망 아이템을 찾아본다.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아본다.
| ||
3 차시
|
나도 광고 할래요.
| |
—나만의 아이템으로 마케팅을 체험하자. —상품을 알리자. —홍보물을 만들자.
| ||
4 차시
|
이렇게 하면 기업이 만들어지는구나.
| |
—창업과정 따라 하기
| ||
5 차시
|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봐요.
| |
—사업계획서를 작성한다. —사업계획서 예제를 제시한다.
| ||
6 차시
|
나도 창업했어요.
| |
—10년 후의 비전 만들기 —미래 명함 작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