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5.17. (금)

세정가현장

[광주청]이한철 감사관 등 우수공무원 표창

지난주 국세청은 2012년 한해동안 업무분야별 유공 공무원을 선정해 발표하고 업무분야별 우수공무원에 광주청 이한철 감사관이 대통령표창, 윤학술 조사1국1과장이 국무총리 표창을 각각 수상했다고 밝혔다.

 

[우수공무원 대통령 표창]

 

 

광주청 이한철 감사관이 지난해 국세청이 업무분야별 실적을 평가해 표창하는 최우수공무원에 선정돼 대통령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 과장은 2010년 7월 광주청 감사관으로 부임해 항상 창의적이고 성실한 자세로 공정.투명한 국세행정 발전과 국민을 위한 감사를 실시해 광주청이 국세행정 신뢰도에서 전국 1위를 차지하고, "감사지적 적정성 검토위원회"를 자체 운영해 부실감사를 사전에 예방하는데 크게 기여한 부분이 높이 평가됐다.

 

또한 숨은세원 양성화 업무에 대한 감사역량 강화 및 취약분야에 대한 집중분석을 통한 감사실적 거양으로 세수확보에 기여하고 전국 지방청 간 교차감사를 실시해 세정의 투명.효율성 제공에 앞장서는 등 국세행정 중심과세의 효율적 추진을 지원하는 감사를 실시해 세수확보에 기여했다.

 

그는 또 자율적인 청렴문화 조성을 위해 예방감찰 청렴동아리 활성화 지원 및 주기적인 청렴교육을 통한 청렴의식 강화로 국민권익위 주관 청렴도 측정결과 청렴도 목표지수 달성에 기여했다.

 

특히 이 감사관은 직원 사기진작 및 열심히 일하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적극적인 자세로 업무를 추진하다 잘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관대하게 처벌하고, 음지에서 묵묵히 일하는 모범.친절수범공무원을 적극 발굴해 표창을 상신하는 한편,음해성 악성민원 등 애로직원에게는 감사인력을 지원해 민원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이 감사관은 사회공헌을 위해 *사회복지원 봉사활동, *1사1촌 농촌봉사활동, *소년.소녀가장 돕기 등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따뜻한 나눔을 통한 사회 공헌활동을 몸소 실천하고 있는 모범 국세공무원이다.

 

이한철 감사관은 "국세공무원으로써 맡은 업무를 당연히 수행했을 뿐인데 과분한 표창을 받게 돼 주위 동료직원들에게 미안하다"며, "수상의 모든 공로를 함께 근무하는 동료직원들에게 돌리고 싶다"고 말하고, 수상의 기쁨도 함께하고 싶다는 겸손함을 보였다.

 

[이한철 감사관 프로필]

 

△1957년 △전북 정읍 △정읍고, 전주대, 전북대 경영대학원 △9급 공채(1977년), △사무관 승진(2006년) △전주서 조사과장(2007년), △북전주 조사과장(2009년), △광주청 감사관(2010년7월~)(現)

 


[우수공무원 국무총리표창]

 

 

광주청 윤학술 조사1국1과장이 국세청이 업무분야별 실적을 평가해 표창하는 우수공무원에 선정돼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지난 2011년 2월 광주청 조사1국1과장으로 부임한 윤 과장은 국세청 역점 추진 업무 조사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양해 그 공로를 인정받았다.

 

민생침해업자인 사채업자를 포탈범으로 범칙처리 및 고발해 끝까지 추적, 세금을 추징함으로써 지난 2011년 사채업자조사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또 세계적 기업조사시 해외현지법인 부당지원을 적출하고, 주주법인과의 국제거래 과세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미국 회계법인으로부터 확인서를 메일로 확보하는 등 역외탈세는 끝까지 추적해 탁월한 성과를 거양했다.

 

특히 차명주식을 우회상장 한 후 장내에서 매각해 거액의 양도차익을 누락한 경우와 지분법 투자시 기업인수가액을 부풀려 법인자금을 유출한 사실을 적출하는 등 자본거래를 이용한 변칙적인 탈세 행위 조사에서 뛰어난 역량을 발휘했다.

 

아울러 명의위장 사업장을 통한 조세 포탈 행위 및 기업자금 변칙 유출에 대한 엄정한 처분으로 '공정과세' 성과 부분에 있어서도 우수한 실적을 거양했다.

 

윤 과장은 지난 2010년부터 '국세청직원대표위원회'에서 실시하는 '닮고 싶은 관리자 상' 선정 설문조사에서 후배 직원들이 공직생활 롤 모델(Role Model)로 삼고 싶은 관리자 상으로 3회 연속 선정돼 타의 모범이 되고 있다.

 

명절과 연말에는 소외 이웃에 대한 성금을 제공하고, 농촌 마을과 자매결연을 통해 분기별로 농촌 일손돕기를 자처하고 나서는 등 대 국민 봉사활동으로 조직에 대한 신뢰도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는 모범공무원이다.

 

[윤학술 조사1국1과장 프로필]

 

△1955년 △전남 화순 △광주일고, 중앙대 경제학과 △7급 공채(1986년), △해남서 강진지서장(2006년) △광주서 조사과장(2008년) △서광주서 재산세과장(2010년) △광주청 조사1국 조사1과장(現)

 

 

 






배너